[12월 제철음식] 꼬막 삶는법, 맛있게 고혈압에 좋은 음식 즐기기! 백종원·김수미 꼬막무침비빔밥 만드는법
수정일 2019년 12월 12일 목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12일 목요일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참꼬막찜으로 주로 먹는 참꼬막 영양성분은 단백질, 비타민,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꼬막 종류로는 새꼬막, 피꼬막 등이 있다. 12월 제철음식 꼬막 철은 11월부터 3월까지다. 겨울 밥반찬 추천메뉴에서 맥주·소주·막걸리 술안주까지 꼬막무침 황금레시피가 인기다. 강원도 강릉 꼬막비빔밥 맛집이 입소문을 타면서 음식점 메뉴에 꼬막 비빔밥 요리가 등장했다. 특히 강원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강릉 고속도로와 KTX 기차 예매로 편리하게 강릉 가볼만한곳을 방문할 수 있어 꼬막비빔밥 맛집여행을 위한 먹방 여행자도 늘고 있다. 다만, 유명맛집은 웨이팅 대기시간이 만만찮은 것이 단점이다. 자취생요리·집반찬 메뉴로 만들 수 있는 초간단 백종원 꼬막비빔밥 황금레시피와 '만물상' 꼬막삶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꼬막 해감 방법과 꼬막까기

 

벌교꼬막축제가 열리는 벌교는 벌교꼬막정식 메뉴가 있을 정도로 꼬막 맛이 좋은 지역이자 원산지다. 맛있기로 유명한 벌교꼬막을 준비한다. 싱싱한 꼬막 고르는 법은 껍질이 깨끗하고 물결무늬가 선명한 것이다. 꼬막삶기 전 꼬막 손질법이 필요하다. 먼저 꼬막을 볼에 넣고 소금을 넉넉하게 넣어 바락바락 문지른다. 꼬막 불순물 제거 과정은 3~4번 거친다. 꼬막해감은 꼬막이 잠기도록 물을 붓고 소금을 넣는다. 꼬막 해감 방법은 굵은 소금 1큰술과 식초 2큰술을 물에 풀어 넣는 것이 포인트며 스테인리스 소재 숟가락을 그릇에 함께 넣고 검은 봉지를 위에 덮어주면 딘다. 꼬막해감시간은 20분 정도다. 일반적으로 조개 해감 시간은 2시간 정도다. 술찜을 끓이거나 바지락칼국수 등 겨울 별미 조개철을 맞아 조개요리를 즐길 경우 해감 방법을 미리 익히는 것이 좋다. 껍질이 깨지거나 냄새가 나는 것, 죽은 조개는 해감 과정중 버리는 것이 좋다. 꼬막 까는 방법은 꼬막 입벌리기 단계다 꼬막 껍데기 뒷부분에 숟가락을 대고 비틀면 손쉽게 조개 껍질이 분리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꼬막 효능 및 부작용

 

꼬막은 타우린 많은 음식이다.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피로회복과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준다. 2019년 연말 송년회나 카운트다운 파티, 술자리가 잦은 12월 숙취해소법으로도 그만이다. 꼬막 효능은 몸속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으로 지방간은 물론 간염, 간암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내장지방빼는법으로도 좋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꼬막은 고혈압 증상,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꼬막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꼬막 핵산 성분은 바이러스와 세균을 차단해 면역력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단백질 많은 음식 꼬막은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있어 기력회복에 좋다. 성인뿐 아니라 어린이와 청소년 성장 발육에 좋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다. 다만, 타우린 음식 부작용에 미리 주의한다. 타우린은 홍합, 전복, 오징어, 낙지 등 해산물 식재료에 많은 영양성분이다. 운동전 타우린 함유 음료나 부스터를 먹어 효과를 증폭시키지만, 타우린 카페인부터 타우린 부작용으로 불면증, 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장애나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으로 통풍 발작 유발 우려가 있다. 타우린 하루 섭취 권장량은 단백질 보충제 프로틴 등으로 먹을 때 일반 성인 1,500~3000mg이다.  

 

꼬막 맛있게 삶는법과 꼬막 냉동보관기간

 

만물상 꼬막 삶는법은 먼저 물을 끓이고 꿀 한 1큰술을 풀어 넣는다. 꿀을 넣으면 꼬막 비린맛을 잡아준다. 청양고추를 동동 띄워 숟가락으로 잘 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꼬막 비빔밥 만들기 위한 새꼬막 삶는법 팁은 꼬막을 주걱으로 휘젓는 것이다. 꼬막 삶는 법으로 팔팔 끓이다, 꼬막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끄고 찬물에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알토란 꼬막 삶는 방법 팁은 팔팔 끓는 물에 삶으면 조갯살이 쪼그라들어 식감이 질겨진다는 것이다. 중탕하듯 삶는 것이 팁이다. 꼬막냉동 보관은 영하 20도에서 0도사이며, 차갑게 꼬막냉동 보관한다. 삶은 꼬막 보관이 더욱 안전하며 보관기간은 신선도에 따라 상이하다.

 

▲(사진출처=KBS '생생정보 장사의신')

백종원 꼬막무침과 꼬막 비빔밥 만드는법  

 

꼬막 해감하는 동안 마늘, 대파, 쪽파, 청양고추를 다지고 제철 참나물과 미나리를 자른다. 넓은 그릇에 준비한 양념장을 섞는다. 꼬막무침 황금레시피는 꼬막양념장에 있다. 꼬막 비빔밥 양념장 재료로도 쓰이는 만능 소스는 간장, 고춧가루, 설탕, 맛술, 들기름, 통깨 등을 황금비율로 계량한다. 매실청이나 물엿으로 새콤한 맛을 내고 꼬막을 흐르는 물에 헹군 뒤 양념장에 투하한다. 어린이 도시락, 다이어트 도시락 특별메뉴 꼬마김밥 만들기를 해도 좋다. 새꼬막무침을 해먹는다. 김수미꼬막무침, 백종원꼬막무침 등 원하는 황금레시피를 선택한다. 꼬막초무침은 식초를 넣어 새콤한 맛을 극대화한 것이 포인트다. 초장을 사용하기도 하며 꼬막야채무침으로 김치 배추겉절이처럼 밥반찬으로 먹으면 맛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