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과거 가축의 사료로 쓰일 만큼 함부로 취급받던 곡물이었지만 현재는 그 까다로운 미국 식품의약청에서 광고 표기가 인정될 만큼 높은 인기를 얻기 시작한 곡물이 있다.

바로 그 주인공은 '귀리'이다.

우리가 흔히 '오트밀'이라고 불리는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영양학적 이점으로 발달했다.

깔깔하고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았으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부터는 '곡물의 왕'이라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이에 귀리 효능이 유명해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주목됐다.

그렇다면 그 유명한 귀리의 효능은 무엇일까.'귀리 효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중성지방을 배출해 탁월한 다이어트 효과를 가졌다는 것이다.

귀리 속 복합 탄수화물의 경우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체중을 조절해준다.

또, 100g당 약 320Kcal로 곡물 중 열량은 가장 낮지만 영양은 많아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아울러,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 외에도 더 있다.

귀리 속에는 현미보다 3배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며, 당뇨를 개선해줘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불린다.

이 외에도 귀리에는 ▲콜레스테롤 조절 ▲면역력 상승 ▲골다공증 예방 ▲독소 제거 ▲빈혈 개선 등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귀리우유를 만드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이렇게 불린 귀리는 중불에게 15분 정도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다 볶은 귀리를 2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아이들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이 없을 때 간편식으로만 먹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귀리에 들어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과 통풍 환자들의 경우 귀리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