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패턴을 보여준다(사진=셔터스톡)
 

다양한 문화권 내에 존재하는 노래는 사랑과 춤, 치유, 아기를 돌보는 것과 같은 행동들과 연관성이 깊으며 보편적인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주도한 하버드대학 데이터 과학 이니셔티브의 새뮤얼 메르 박사와 동료팀은, 음악이 종종 보편적인 것으로 여겨지며, 사람들의 특정 노래에 대한 적응적 결과로 나온다고 말했다. 가령 청각적 인식이나 운동 조절 및 언어에 대한 적응의 결과다.

하지만 여태껏 전 세계 사회에 존재하는 음악의 보편성은 체계적으로 입증된 적이 없었다. 그리고 이는 연구팀이  =성악에 사용되는 다양한 특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수행하도록 이끈 계기가 됐다.

분석은 발매된 오디오 녹음 카탈로그와 소규모 사회에 존재하는 대표적인 표본들을 기반으로, 음악적 행동에 대한 민족지학적(문화와 관습) 문맥을 연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또한 컴퓨터 사회 과학 도구를 도입해 음악 샘플상의 오류와 편향을 최소화했다. 도구 사용은 음악이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것인지, 혹은 음아기 문화나 사회마다 어떻게 다른지, 노래의 음악 기능이 행동적 맥락을 나타내는지, 그리고 음악의 리듬과 멜로디 패턴이 어떻게 체계적으로 다른지 등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음악의 보편성과 변형에 대한 매핑 작업

연구팀은 총 315개 문화권에서 널리 사용되는 음악, 즉 자장가나 사랑, 치유 및 댄스 등의 노래를 녹음한 음반을 제작, 보컬 음악의 변형과 보편성을 지도화했다. 음반에는 노래 문맥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포함되며, 전체적으로 약 5,000여 개 노래에 대한 설명이 수집됐다. 연구팀은 이를 '노래 데이터베이스 자연사'로 명명했다.

분석 결과, 인간이 만든 노래에는 다양성과 보편성이 모두 존재한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관찰한 모든 문화권에 음악이 존재한 것으로, 노래의 변형에 있어서는 종교성과 각성 및 형식성의 3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인간 행동과 노래

메르는 오늘날 인터넷에서 대부분의 인기 음악을 찾을 수 있지만, 여전히 인터넷에서 찾을 수 없고 아카이브에 묻혀있는 수 백만 여개의 녹음물들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어느날에는 이상하게 보이는 전화번호를 발견하고는 이를 학교 사서에게 물은 결과, 오픈 릴식(reel-to-reel)의 테이프 녹음 파일이 담긴 카트를 발견하기도 했다는 것. 그는 당시 테이프 녹음에는 전통적인 셀틱 사운드가 들어가 있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윤리학자와 인류학자들의 개인 소장품에서 나온 디지털 녹음과 CD, 카세트 테이프, 그리고 레코트판들도 데이터베이스에 포함시켰다. 

연구 결과 노래가 동일한 행동 기능을 가지며 동일한 특징을 갖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발견됐다(사진=셔터스톡)
 

청중과 가수, 노래 지속 시간, 공연 시간, 음악에 관한 구절 및 악기 존재 여부의 세부 사항들까지 모두 다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한 것. 그 결과, 음악이 사랑과 춤, 치유, 아기 돌봄, 의식, 행렬, 전쟁, 그리고 애도 등 여러 행동과 관련 있었다.

연구팀은 특히 사랑과 댄스, 치유에 대한 노래들과 자장가 등의 분석에서, 노래가 동일한 행동 기능을 가지며 동일한 특징을 갖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이는 음악이 사랑과 춤 같은 예측가능한 사회적 맥락 및 기능과 어떻게 연결돼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연구팀은 음악의 식별가능한 음향적 특징이 음역과 템포 및 엑센트에 있다고 부연설명했다.

음악 산업 통계

시장조사분석 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 시장 중 하나다. 지난해 기준으로 미국의 음반 및 라이브 음악 산업은 거의 2,000만 달러 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8월 기준으로 미국의 전세계 음악 산업 수입은 오디오 스트리밍 및 구독에서 37%를 차지했다.

지난해의 미국 내 총 음악 앨범 소비 점유율은 힙합/랩이 21.7%, 팝 20.1%, 락 14%, 알앤비 10.6%), 라틴 음악 9.4%, 컨트리 음악 8.7%, EDM 3.9%, 종교 음악 3.2%, 스테이지 및 스크린 2.7%, 세계 음악 1.5%, 재즈 1.1%, 레게 1% 등이었다.

스태티스타는 일부 특정 장르가 다른 장르보다 인기가 많은 이유를 음악의 친근함과 매력으로 꼽았다. 다양한 음악 팬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강점을 가졌다는 것. 그중에서도 대중음악이 주 대상으로, 간단하고 간결한 가사로 인해 기억하고 듣기 쉽다는 설명이다.

음악은 또한 본질적으로 인간의 문화적 정체성과도 연결된다. 가령 특정 시기에 문화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담아내면서 타임 캡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외 자장가 형태로 모태에서 시작되는 첫 번째 의사소통의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