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최근 기름진 음식이 많아지고 서구화적으로 변한 식습관으로 인해 대장암에 걸리는 사람의 수가 과거에 비해 급증하고 있다. 국가암센터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있는 대장암 환자 수는 최근 10년 동안 2배로 늘었다고 한다. 대장암은 보통 중장년층 질병이라 하지만 요즘에는 20대~30대의 젊은 사람에게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경우 거의 100% 가까이 완치되지만 3기 이상의 진행성 대장암은 생존율이 절반으로 떨어져 목숨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본인의 몸의 이상 징후를 파악해 꾸준한 대장암 검진을 진행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이에 한국인이 취약한 대장암에 대해 소개한다.

'대장암' 가족력 있으면 주의 필요!

몇 년전만 해도 많지 않았던 대장암 환자의 수가 요즘에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한다. 이렇게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대장암의 원인은 환경적 요소와 유전적 요소가 나뉘는데, 이것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나타난다. 이 중에서도 대장암은 특히, 식습관과 관련이 많다. 장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의 서구적인 식습관이 계속될 경우 자신도 모르는 사이 대장암에 걸리게 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유전적 요인으로 가족 내에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 대장암 발생 위험률이 더욱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다거나 대장암 가족력이 있다면 어릴때부터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진 및 암검진을 통해 대장암 예방에 힘써야 한다.

대장암 예방법

최근 서구적으로 바뀐 생활습관은 대장암 발생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예방을 위한다면 식생활 개선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냉동식품 등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과도한 음주도 자제해야 한다. 이와 함께, 장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장 속의 환경을 원활하게 유지시켜 준다. 이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고 다시마와 미역 등의 녹색 해조류 식단도 지속적으로 섭취해주는 것도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 밖에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내시경 검진을 통해 대장암 검진을 자세히 받아보는 것도 대장암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