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국가정부는 국민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다각도의 복지를 지원하고 있다.

그 사이에서도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출산과 양육에 관련된 정책들이 날이 지날수록 확대되고 있다.

아이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는 출산장려금, 일정나이 미만의 아이에게 지급하는 아동수당, 출산 시 휴직을 가질 수 있는 육아휴직 등이 많이 알고 있는 출산, 육아 관련 정책들이다.

이외에도 육아에서 양육비는 피할 수 없는 문제 중 하나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부모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경제적 활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고민이 더 많을 수 있다.

이런 한부모 가정의 경우 지원정책을 알고 챙기는 것이 좋다.

지원내용은 지역별로 다르게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한부모가족 지원은 아동양육비,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 등이 있다.

아동 양육비는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만 18세 미만의 자녀에 한 해 1인당 아동 양육비 혜택을 지원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 혜택은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지급한다.

학용품비 지원 혜택은 한부모가족의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받을 수 있다 생활보조금은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원된다.

한부모가족 지원대생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이면서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양육하는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이다.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는 만 18세 미만의 자녀 한 명당 아동양육비를 지급하고 학용품비 및 생활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동양육비의 경우 자녀 한 명당 월 20만 원 지급된다 추가 아동양육비는 자녀 1인당 한 달에 5만 원씩 지급된다.

뿐만 아니라 한부모가족 교육비 지원은 고등학교 입학금 및 수업료의 20%를 지원한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지원은 무주택이면서 저소득인 한부모가족에게 제공된다.

선정되면 일정기간 동안 한부모가족복지시설에 살 수 있다.한부모가족 아동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할 수 있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육비 지원은 온라인 신청으론 할 수 없고 방문신청만 가능하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지원 신청방법은 해당시설에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