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나이가 들거나 체력이 약해졌을 때, 환절기에 유난히 감기에 시달리는 이들이 있는데 이유는 약해진 면역력 탓이다.약해진 면역력을 증강시키기 위해서는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실천하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먹어줘야 좋다.

강화된 면역력을 위한 식품을 섭취 할 때 '단백질'은 필수다.우리 면역 시스템을 지속하는 항체로 구성하는 것이 바로 단백질이다.

그러나 노화가 진행되면 단백질로 된 우리의 근육은 다양한 원인으로 자연스레 줄어들게 된다.20대, 30대 등 젊은 사람이라도 체중조절을 위해 아예 식사를 안하거나 몸에 충격을 주는 운동이나 활동 후 영양분을 먹어주지 않으면 원래 있던 근육마저도 기능저하를 야기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힘들게 한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 몸에 단백질을 흡수 해 신체활동을 통해 고생한 근손실을 지켜야한다.이러한 방식으로 우리 몸의 근육이 영양소가 부족해 없어지는 근손실을 막기위해서 좋은 단백질을 먹어줘야 한다.

질 좋은 질 좋은 단백질 중에서도에서도 요즘 눈길을 끄는 '유청 단백질'은 체 내에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단백질의 역할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과 몸 속 뼈나 근육 등 우리 몸의 구성과 순환, 촉매, 면역 기능 등 생명을 이어가는 데 관여하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다.

면역력을 키우려면 하루에 몸무게 1kg당 단백질이 1.0~1.2g 정도가 필수다.

만약에 단백질 섭취가 미미하면 근력 및 골격근이 약해져 노화가 진행 될 때 근감소증으로 힘들어 질 수 있다.

체 내 단백질이 쌓이지 않아서 매일 먹어야 하고,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열심히 단백질을 먹는 사람이라도 몸 속에서 만들어지지 않아서 외부에서 섭취해줘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이 있는 류신이 가득한 식품 먹는 것에 중요성을 둬야한다.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류신은 우유 속 유청단백질에 많다.

유청단백질 뜻은 우유를 구성하는 다양한 단백질 중 하나로 우유의 온도가 올라갈 때 나타나는 흰 색의 막이 유청 단백질이다.

즉 유청단백질은 우유에 있는 카세인을 없앤 유단백질로 우유 단백질의 약 20%를 차지한다.

이 외에 80%는락토알부민 및 락토글로불린으로, 이들은 산에 의해서는 침전되지 않지만 열 때문에 침전돼 우유의 열응고성 단백질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리어진다.유청 단백질이 체내 미치는 효능으로는 우선 흡수가 빠르고 순수 단백질 함량이 높다.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며 단백질 뿐 아니라 탄수화물이나 지방 등 많은 영양을 가지고 있다.

운동 후 유청단백질을 섭취하면 유청 단백질에 있는 아미노산과 글루타민이 근육에 들어가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운동 후 근육 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저칼로리 식단과 유청단백질을 같이 먹을 경우 체성분의 개선 효능이 더 활발히 일어난다.

체중조절 시 유청단백질을 먹으면 잃어버린 근율량을 되찾는 데 좋은 영향을 끼친다.

유청단백질 섭취 법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가루를 구매해 스무디나 요거트 등에 첨가해 마시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