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신체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하거나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비뚤어진 자세가 계속되고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목과 허리, 어깨, 척추 부위에 문제가 발생해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통증은 체형의 이상과 근육의 변형이 생기면서 발생된다.

즉, 신체의 중심축을 이루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까지 변형이 나타나는 말이다.

이렇게 변형된 신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부터 필요 증상까지 꼼꼼히 살펴보자.도수치료란 수술없이 전문적인 교육을 마친 도수치료사의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어깨, 골반, 척추 및 관절통증을 원 상태로 회복 혹은 기능 개선해주는 치료법이다.

딱딱해진 관절을 치료사의 수기로 직접 풀어주고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손으로 눌러주어 완화시켜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치료는 절개나 마취 등의 수술 요법으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들의 부담감을 크게 덜어준다.

이로 인해 허리 통증 및 어깨통증 등 척추 및 관절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도수치료 효과는 시술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 별로 차이가 크다.

따라서 치료 시 전문지식 있는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도수치료의 종류는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추나요법이다.

허리 통증 치료 등 각종 척추질환을 치료해주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관절, 뼈, 근육을 바로잡아준다.

이에 따라 기능이 회복되면서 체형을 바르게 맞춰주고,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나 제한이 없도록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제공해 개선한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진동을 부드럽고 느린속도로 제공해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무너진 몸의 균형으로 인해 척추 간의 사이가 좁아지면서 신경이 점차 눌려 발생된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당겨 넓혀주면서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