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효능] 많이 먹으면 신장 결석 일으키는 '귀리', 세계가 인정한 곡물의 왕?
수정일 2020년 01월 02일 목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02일 목요일
▲(출처=픽사베이)

귀리는 과거 동물의 사료로 줄 만큼 천대하던 것이었지만 지금은 까다롭다고 소문난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 효능 광고 문구를 표기하도록 허가했을 만큼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많은 이들에게 '오트밀'이라는 이름이 더 친숙할 수 있는 귀리는 다른 곡물들 보다 수용성 식이섬유, 아미노산, 단백질,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예전 우리나라에서는 귀리 특유의 까끌하고 거친 식감 때문에 그동안 크게 소비되지 않았지만 미국 시사 잡지인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로 선정된 뒤에는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에 귀리의 다양한 효능이 소개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귀리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다이어트 혹은 체중감량에 좋은 음식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다당류)로 인체에서 소화 작용이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또, 칼로리는 100g당 약 300kcal로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과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중감량 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시킬 수 있다.

게다가, 귀리는 현미보다 3배 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를 개선해줘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불린다.

이는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귀리는 면역력 상승, 피부보호, 독소 제거 등에 좋은 효능이 있다.귀리의 부족한 영양을 우유가 채워줘 귀리와 우유가 만나면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다.

귀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과 우유가 만나게 되면 점성을 띠는 특징이 있는데 이것이 약 25배까지 불어난다.

이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줘 과식을 막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또, 체내에 있는 지방을 없앨 수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좋다.

단, 각 개인에 따라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가 달라지며, 자신의 체질이 우유와 맞지 않는다면 오히려 귀리우유가 역효과를 초래해 건강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으니 본인의 체질을 알아본 후 섭취하도록 하자.아침식사 대용으로 인기 좋은 '귀리우유 만드는 법'은 무엇일까.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 이상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불려 놓은 귀리는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중불에 10~15분 간 볶는다.

귀리를 볶을 경우 식감이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눌러가며 납작하게 볶는 것이 포인트다.

귀리를 다 볶았다면 2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완성된 귀리우유는 아침·점심·저녁 모두 이것으로 채우기 보다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체중 감량 욕심에 귀리를 하루 권장량을 넘어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통 혹은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귀리에 들어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