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어린 20대들 까지 고민 중 하나로 탈모를 꼽는다.

그래서 샴푸나 영양제 등 탈모를 없애준다는 상품도 출시되고 있는 현실이다.이런 현상 때문에발모에 효과가 있다는 샴푸 등을 꾸준히 이용하지만 오히려 더 빠지는 머리카락에 실망하곤 한다.

자기가 탈모인이 맞는지 알고 싶다면 자가 진단으로 가능하다.

자신의 손으로 앞머리와 뒷머리에 손을 댄 후 앞머리가 뒷머리보다 힘이 약한게 느껴진다면 탈모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을지 모른다.

머리가 점점 가늘어지는 사람은 혈행 장애를 의심해 봐야 하고 가족 중에 탈모인이 있는지, 모발이 없어져 이마가 비어보이는지, 본인이 여성이면 정수리, 가르마가 넓어져 두피가 휀히 보이는지, 빠지는 모발의 양이 하루 100개 이상인지 알아봐야한다.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는 다양한데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와 잦은 펌과 염색, 두피열과 호르몬변화 등이다.이중에서 심한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 활성 때문에 신진대사가 낮아져머리카락에 영양공급이 어려워진다.

그래서 모발이 상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성별에 따라 탈모는 빠지는 유형이 다르다.

먼저 남성들에게 발생하는 M자탈모는 유전의 원인이 가장 크고 그 다음은 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때문에 발생한다.

여성같은 경우 빈혈, 폐경, 무리한 다이어트 등 여러 원인이 있다.

그리고 여성은 남성과 달리 가르마 부터 탈모가 진행돼 그 부위가 점점 커지며 머리카락이 얇아진다.

이 밖에도 건강치 못한 두피 탓으로 탈모가 생기기도 하는데 모낭 옆 피지선이 스트레스가 쌓여서 피지를 많이 분비해 탈모가 생기게 된다.
▲(출처=픽사베이)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두피에 좋은 음식을 열심히 섭취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모근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기, 달걀, 두부, 흑임자, 검정콩, 생선, 칡, 블루베리, 포도 등이 있다.

여기에는 오메가R, 비타민B7로 여겨지는 수용성 비타민이 함유돼 있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준다.

또한 탈모의 원인이 되는 지루성 두피염을 막으려면 강한 면역력으로 만들어줄 음식을 먹는다.

면역력 강화와 두피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비오틴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아스파라거스, 연근, 우엉, 귤, 파인애플, 사과 완두콩, 비지, 강낭콩, 다시마, 김, 미역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