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거의 모든 직장인들은 은퇴를 앞두게 되면서 향후에 대한 수많은 걱정과 고민이 이뤄진다. 직장에 다니면서 매월 받았던 월급이 은퇴하면 받지 못하게 되고, 노화에 진행됨에 따라 병원비 지출도 많이 발생할 수 있어 노후를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노후대비를 위한 3중 연금체계로 ▲퇴직연금 ▲국민연금 ▲개인연금을 마련했다. 이 가운데, 현재 노후 대비책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쓰인 '알기쉬운 국민연금'을 보면 국민연금의 개념은 고령화에 따른 노후 문제를 막고자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직장 퇴사 등으로 향후 소득이 없을 경우 생활비 등 경제적인 생활을 많이 지원해준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은 몇 세부터 수령 가능할까. 이에 매년 가입 수가 늘어나고 있는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자.

가입률 높아진 국민연금, 수령기간은 언제일까?

정부가 운영하는 국민연금은 소득 활동을 하는 동안 낸 국민연금 보험료를 바탕으로 갑작스런 사고 등으로 사망 및 장애를 입어 소득 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 혹은 유족에게 달마다 연금을 제공해 금전적으로 지원해주면서 국민들의 노후 자금을 마련해주는 제도이다. 이러한 국민연금은 국민연금법 중 제8조에 나온 것처럼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라면 가입 가능하다. 만 60세까지 보험료를 10년 이상 납부하면 만 65세부터 평생 연금을 수령하며 생활할 수 있다. 이때,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하려면 최소 10년 이상을 납부해야 한다. 오랫동안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면 수령액도 늘어난다.

국민연금 납부액 및 예상 수령액, 간단히 조회하는 법

내가 꾸준히 납부한 국민연금을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활용해보자. 사이트 상단에 있는 '내 연금(노후준비)'를 클릭해 내 연금 알아보기를 통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본인인증 절차를 마치면 ▲예상연금액 조회 ▲가입납부내역 조회 ▲연금급여 청구 등의 서비스와 자세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해 줄 공인인증서가 없는 상황이려면 예상 국민연금을 모의계산해 볼 수 있는 기능 및 예상연금의 간단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노후 설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