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취직의 문턱이 점점 높아지면서 2019년 기준으로 봤을 때 10년동안 실업률이 오르고 있다. 이에 1인 기업을 창업하거나 프리랜서가 주목받고 있다. 정부도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준비하면서 1인회사는 취업 수단이 됐다. 하지만 지원 사업을 받고 사서 1인 회사를 만들어도 일할 곳을 찾아야 한다. 요즘 1인사무실이나 소호사무실이 청년 창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청년창업, 정부 지원받으면 어렵지 않아

창업을 처음 해서 어렵다면 여러가지 지원을 받는 것이 좋다. 청년창업 사관학교를 보면 어떤 것을 사업화할지 조언하고 창업에 대한 모든 것을 도와준다. 청년창업 사관학교를 지원하면 창업공간 제공 및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만약 우수 졸업자라면 1억원을 더 받을 수 있다. 한편 청년기술 창업교실은 창업할 때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비는 따로 없으며 중식도 지원해서 돈을 아낄 수 있다. 또 1인기업을 만들 때 사무실을 임대하기 부담스럽다면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에 입주한 다음 사업화 지원을 받은 다음 시설을 쓸 수 있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위치는 전국에 있으므로 가까운 곳을 찾아보도록 하자.

▲(출처=픽사베이)

소호사무실 장점

보통 소호사무실은 역세권 근처에 있기 때문에 오가기 편하단 장점이 있고 주차장도 잘 구성돼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을 포함해 자가용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또한 소호사무실을 이용할 경우 창업 비용도 줄어든다. 우선 인터넷이나 와이파이같은 일 할 때 꼭 필요한 것들이 사무실에 들어있어서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또한 계약 기간도 짧다.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은 년 단위로 계약을 하며 6개월은 빌려야 하기 때문에 임대료의 부담이 크다. 하지만 소호사무실의 대여 기간은 1개월 단위다.

좋은 소호사무실의 조건

소호사무실을 정하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방음이다. 또 사무실에 있는 비품들을 점검해야 한다. 만약 온라인 업무를 주로 보는 사람이라면 인터넷의 빠르기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소포를 많이 이용하면 우편물 관리 서비스가 있는 소호사무실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