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체중감량은 많은 사람들의 고민 중 하나다. 그렇기 때문에 드라마틱하게 살을 빼준다는 식품이나 약이 제품으로 나와 판매 중이고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인터넷에서 공유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살을 빼는 일이 쉽지 않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살을뺀다는 것이 수 많은 음식들을 먹지도 못한 채 운동을 꼭 해야한다는 마음의 짐 때문이다. 다만 맛있는 것을 못 먹는다는 사실이 스트레스를 불러오고 이러한 압박감이 결국 과식으로 번져 살이 쪄버리는 증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적당히 먹고싶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요즘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치팅데이'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치팅데이의 정의

치팅데이의 뜻은 '속이다'의 의미가 있는 영어단어인 'Cheating'과 '날(日)'이라는 뜻의 단어 'Day' 가 합쳐진 말이다. 치팅데이는 방송에서 스타들이 언급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치팅데이는 체중조절 기간 동안 철저한 식이조절과 운동으로 다이어트 관리를 하고 있을 때, 음식을 제한하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무작정 굶는 게 아닌 잠시 풀어주기도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더욱 다이어트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이다.

치팅데이의 원리는?

치팅데이 방법은 일주일 동안 자신이 지키고 있는다이어트 식단을 잘 따르고, 하루는 달달한 케이크나 맛있는 치킨 등 식단을 지키느라 외면했던 음식들을 먹을 수 있는 날을 뜻한다. 그동안 노력해왔던 식이조절이 망쳐지는 것은 아닌가 우려할 수 있는데 오히려 전문가들은 일주일 한번 치팅데이로 양껏 먹으면 식이조절로 인해 저하된 신진대사가 활력을 찾으면서 음식물을 빠른 시간 내 소화해 에너지로 소모한다고 전했다. 그래서 몸무게에는 영향 없이 무리한 식이요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없애 오히려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치팅데이',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보낼까?

치팅데이 방법이 일주일에 한 번 먹고싶었던 음식을 먹는 날이라고 해서 과식하면 안된다. 바람직한 치팅데이를 보내려면 일주일간 먹고싶었던 음식을 하루 내내 먹는 방법보다 하루 동안 먹기로 한 열량의 간식으로 10~20%를 먹는것이 도움이 된다.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치팅데이는 1-2주에 한 번 날을 정해 식이요법을 하면서 모자랐던 영양소를 섭취하거나 식단을 지키면서 먹고싶었던 음식을 폭식하지 않되, 쌓였던 스트레스를 없앨 정도만 먹어야한다. 또는 일상생활 중 친구나 지인, 또는 중요한 식사 약속이 있을 때를 불편한 마음을 가지기 보단 그때가 치팅데이라 여기고 맘 편히 식사를 즐기는 것도 방법이다. 치팅데이 후 일상으로 돌아왔을 때도 너무 극심하게 음식을 제한하는 것 보다 골고루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