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인체의 정맥이 부풀어 오르고 확장돼 마치 혹처럼 보이는 증상을 정맥류라 한다. 하지(다리) 혹은 발에 나타나는 정맥류를 하지정맥류라고 한다. 하지정맥류는 최근 많이 발생되는 질병 중 하나다. 그런 원인은 하지정맥류를 부르는 이유 중 하나가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서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정맥류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정맥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지정맥류가 의심될 때 조속한 치료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정맥류는 시간이 흐를수록 나빠지기 때문에 저림증상과 통증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하지정맥류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예방 가능하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쥐 나는 빈도 상승'

우선적으로, 전과는 다르게 다리가 피곤하다는 느낌을 더 쉽게 느껴진다. 다리의 부기 역시 쉽게 생기고 쥐가 쉽게 날 수 있다. 다리의 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다리가 무겁다고 생각하고 높은 위치에 얹으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증상을 방치에 악화되면 다리에 꼬불꼬불한 형태의 혈관이 보일 수 있고 눈으로 그냥 봐도 보일 정도로 다리의 혈관이 튀어나올 수 있다. 이런 다리의 변화가 악화되면 염증, 착색, 궤양 등의 증상까지 진행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하지정맥류 예방법, '꽉 끼는 옷은 피하기'

하지정맥류 발생을 막을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다. 평소 꽉 끼는 옷이나 신발을 신고 다녔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선 상태로 일한다면 틈틈이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짠 음식을 자주 먹고 비만이라면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고치는 것이 좋다. 다리의 무게가 무겁게 느껴지고 피곤하다면 냉찜질을 하면서 다리의 부기와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