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취업을 준비한다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는 바로 '스펙'.

극심한 취업난이 오랫동안 이어지면서 한국인 청년들에게 스펙은 그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에 봉사 활동부터 대외 활동, 교환 학생 및 어학 성적까지.

더 높은 점수와 많은 스펙을 얻기 위해 우리나라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많은 스펙 가운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준비하고 있는 어학성적은 글로벌 인재를 채용하고 싶어하는 기업이 늘면서 취업 시 필수 스펙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취업 성공에 유리한 어학 시험 중 응시율이 가장 높은 시험은 무엇일까.취업의 필수 스펙이 되어버린 '토익(TOEIC)'은 일상 생활 및 여러 환경에서 사용되는 영어 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실용영어 검정 시험이다.

토익시험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커뮤니커이션 능력을 중요시 해 일상생활 혹은 국제적 업무 등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 능력을 평가한다.

이에 국내 및 외국 기업에서도 토익 점수를 기본 스펙으로 요구하면서 채용 공고 시 필수 자격조건 및 가산점 부여 사항으로 두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취준생이라면 꼭 필요한 어학 시험이라 할 수 있다.

반면, 토플(TOEFL)은 회화 능력보다 학업 능력에 초점을 두어 대학교 수준의 영어 능력을 평가한다.

즉, 영어의 숙련도 측정을 위한 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유학 및 해외 취업 희망자들에게 유용하다.

또, 우리나라 영어 특례 입학이나 외국어 특기자 전형에서 토플점수를 기본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단, 토플의 경우 대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토익보다 난이도가 높아 오랜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최근들어 일본어 능력 시험인 'JLPT'가 취업을 위해 어학공부에 열중하는 이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국내 취업이 어려워 취업률이 높은 일본 기업을 택하려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JLPT자격증을 지원하는 사람들도 증가했다.

국제 공인 자격시험인 JLPT는 일본 정부가 주관하는 시험인 만큼 높은 신뢰도와 공신력을 확보한 시험이다.

이는 N5~N1까지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각 등급에 따라 언어지식, 독해, 청해의 3가지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어 입문단계인 히라가나부터 시작해가며 'N' 옆의 숫자가 점점 낮아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며 각 파트당 60점씩 총 180점이 만점이다.

JLPT 시험일정은 1년에 단 두 번으로 각 과목 당 최저 점수를 반드시 충족시켜야 최종적으로 합격할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전략과 공부방법으로 한 번 준비할 때 제대로 준비한다면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과거에는 영어가 '어학시험'의 대표였지만 현재에는 많은 이들이 중국어를 준비할 정도로 중국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의한 자료를 보면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작년에 비해 16.2% 증가했다고 나타났다.

이는 중국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중국어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져 중국어 자격증 중 하나인 'HSK'를 요구하는 기업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 다양한 기업에서 HSK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채용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HSK 시험은 취업준비생이라면 절대 놓쳐선 안될 중요한 스펙이 되었다.

HSK 시험은 수준별로 1급부터 6급까지 나눠져 있다.

이에 중국어 초급자의 경우 3급 혹은 4급 취득을 목표로 삼고, 기업 입사 시 취업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5급 이상을 취득할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