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걱정되는 '치매' 예방위한 '뇌에 좋은 음식'
수정일 2020년 01월 07일 화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07일 화요일

▲(출처=픽사베이)

요새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는 물론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다양한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데 이중에서 혈관이 만약 건강치 못하면 더 큰 병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무시무시한 심근경색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준비하지 못한채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때문에 본인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잘 신경써서 들여서 건강유지를 해야한다. 그리고 뇌의 혈관을 막아버리는 고지혈증이나 뇌경색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의료인에게 처방받은 약품 또는 파칸 같은 견과류 등 우리의 뇌혈관을 지켜줄 식품이나우리 몸의 혈관을 지켜줄 식품을 섭취해 다양한 뇌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뇌가 건강치 못하면 심근경색 뿐 아니라 기억을 잃은 치매 위험도 커서 뇌혈관을 지켜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이에따라 그렇다면 뇌에는 어떤 음식이 도움을 줄까?

무시무시한 치매, 어떤 것?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는 다양한 요소로 인해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뇌가 인지작용을 할 때 문제가 발견돼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태를 일컫는다. 즉 치매는 정상이었던 뇌가 머리를 다치는 외상이나 다양한 질병 등 외인 상황 때문에 손상 또는 파괴되어 언어, 지능, 학습 등의 인지기능은 물론 타 정신기능 또한 저하된 이러한 상태를 치매라 할 수 있다.

치매초기 증상

치매에 걸리게 되면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흔히 기억장애와 건망증을 착각하는데 치매에 걸린 사람은 우리가 알고 있는 건망증이 아닌 기억장애 증세를 보이는데 이것은 아예 기억자체를 못하는 것이다. 또한 갑자기 성격이 바뀌는데 감정기복, 폭력성,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치매초기증상은 단어, 사람의 이름, 사물의 이름 등이 생각을 잘 할 수 없어서 말을 할 때 약간 끊긴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 길을 잘 잃어버린다던지 같은 소리를 계속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뇌에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

치매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현재의학으로 아직 부족하지만 평소에 뇌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애초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각종 질병을 안걸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질병에 걸리지 않기위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은데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뇌 모양의 호두, 그리고 복분자, 블루베리, 올리브, 김, 달걀, 수박, 닭고기, 우유, 렌틸콩, 퀴노아, 토마토 등이 있다. 그리고 귀리도 좋은데 귀리 속 루틴이 체내 비타민C 흡수를 돕고 메밀은 뇌혈관의 노화를 막아준다. 또한 오징어나 새우, 낙지 등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가득 들어있어 혈관이 강해져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또한 대표적인 뇌에 좋은 음식으로 머리에 좋다는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외에 강황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