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나이지긋한 어르신들만 틀니 및 임플란트를 애용할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이런 임틀란트 등의 치과치료가 필수 인 사람은 나이와 상관이 없다.

이는 노인 뿐 아니라 틀니와는 거리가 먼 것 같은 젊은층의 인구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임플란트는 많은 치과치료 중에서도 다양한 치료치료 중 다소 가격이 높은 축에 속하는데 없어진 이를 대신 해주는 방법이다.

이것은 기타 치아관련 질환 때문에 치아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보기에도 좋게하며 기능 부분에도 향상시키는 행위를 가르킨다.

대부분의 치과치료는 잃어버린 이 자리를 채우는 것으로 틀니와 임틀란트가 있는데, 먼저 비용이 차이가 난다.

과연 무엇이 다른점이길래 비용이 다른 것일까? 우선 틀니라는 것은 이가 한 두 개 잃어버렸다고 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는 없어진 이가 많거나 이를 모두 상실해 치아가 한 개도 남지 않는 상태에 그럴 때 틀니를 이용한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없어진 치아를 채우기 위해 기존 틀니의 단점을 없애주고자 만들어진 것으로 옛날에는 치아가 없어지면 상실된 치아의 부리를 만들기 힘들기 때문에 이런 어려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 졌고 틀니는 고정돼 있어서 본래 본인 치아와 같은 느낌이 들게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면 틀니 및 임플란트의 차이점이 뭔지 같이 읽어본 뒤 자신에게 알맞는 방법을 소개한다.틀니는 한가지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닌데 우선 치아가 완전히 없어진게 아닐 때 할 수 있는 부분틀니 부터 해서 또 치아가 아예 없을 때는 완전틀니, 또는 특수틀니 등 임플란트를 2~6개 심어서 틀니를 고정할 수 있게끔 장치를 사용하는 임플란트 틀니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다만 틀니가 아무리 고가이고 잘 만든 것이라 해도 적응기간인 1~2달 정도 거치게 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에게 잘 맞는 틀니를 제작하려면 최대 4달이나 걸릴 수 있다.

그리고 틀니의 장점을 언급하자면 임플란트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고 치료기간도 짧은 편이나 가끔 입 속 틀니가 고정되지 않아 움직일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입안도 상해서 통증이 나타나 얼굴모양이나 발음도 이상해지는 단점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임플란트를 받으려고 하는 환자는 다양한 이유로 시술을 받게 되는데, 기존에 있는 이를 보호하려고 원래의 이를 뽑는 것을 꺼리는 경우, 틀니 치료를 받기 싫은 경우, 아니면 틀니 이용자가 부작용으로 인해 고정식 보철물을 사용하고 싶을 때, 등이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먼저, 임플란트를 받은 주변의 뼈가 서서히 흡수되면서 입속에 염증을 발생시켜 잇몸 통증을 일으킨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 청결에 신경 쓰고 입 속 보철물 관리에도 힘써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