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좋은음식] 아로니아, 여러가지 효능 있어도 생으로 먹는건 어려워… 아로니아 스무디 레시피
수정일 2020년 01월 08일 수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08일 수요일
▲(출처=크라우드픽)

요새 건강과 살빼기 등 주목하는 사람들에게 아로니아라는 식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언뜻보면 블루베리의 모습을 하고 있는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아로니아분말이나 아로니아 즙으로 많은 사람들이 본적이 있어 그 효능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베리의 제왕, 왕의 열매, 천연 눈 영양제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그정도로 그 효능이 엄청나다. 이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미용과 건강은 당연하고 시력에도 좋고 변비에도 도움을 줘 수많은 질환에 걸린 이들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면 따라 체중관리와 건강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왕의 열매인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아로니아 먹는 노하우를 알아보자.

아로니아 효능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얼핏 보면 많은사람들이 블루베리라고 착각할 만큼 모양이 비슷하다. 그렇다면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처럼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에도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것이 아로니아에는 4배 훨씬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다. 아로니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를 억제해 항산화 작용을 한다. 활성산소는 산소의 과잉 생성으로 인한 산화작용을 하는 것이다. 활성 산소가 과도하게 많아지면 몸 속 세포가 늙어 우리도 노화를 하는 것이다. 아로니아로 이 활성산소 감소가 가져오는 효과로는 안구가 건조한 안구건조증 증상의 완화와 생리통, 자궁근종, 생리불순 등 에 효과가 있다. 게다가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생 은 식이섬유가 가득해서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 및 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아로니아 원액 효능은 강한 항산화 효과로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이외에도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눈 피로 회복, 각종 염증 완화에 좋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면 독이된다. 아로니아의 경우 큰 부작용은 없지만, 아로니아를 너무 많이 먹으면 심장 두근거림, 어지럼증, 복통, 구토 등의 증세가 일어난다. 게다가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위장이나 십이지장이 약하거나 이런 질병이 있을 경우 좋지 않다. 이어 아로니아에 있는 탄닌이라는 것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자신이 빈혈이 있어 철분을 먹는다면 아로니아의 과다 섭취는 금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로니아 먹는 법

몸에 좋은 아로니아의 맛은 떫은맛과 단맛 신맛이 함께 느껴져 바로 수확한 아로니아를 먹기보다는, 후숙된 아로니아, 냉동 아로니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섭취하는 게 맛이 더 좋다. 또는 아로니아 우유레시피를 참고할 수 있는데 냉동아로니아, 아로니아가루 등을 넣고 믹서기에 우유와 꿀을 넣고 갈아먹으면 되는 레시피다. 다른 방법으로는 아로니아 분말을 요거트에 넣거나 우유, 시럽, 바나나 등과 섞어서 먹어도 된다. 생 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껍질째 먹어 아로니아 효능을 모두 느낄 수 있다.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아로니아분말 같은 경우에도 아로니아를 통째로 함께 갈아낸 분말이 영양분이 풍부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