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를 실천하는 커플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사진=123RF)

함께 살지 않지만 함께 하는 LAT가 새로운 가족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대부분의 연인 관계는 처음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단계부터 시작해 이후의 데이트, 그 과정에서의 실망과 안정 및 헌신 등 여러 단계를 거친다.

물론 어느 단계에 더 오래 머무느냐하는 문제는 각 연인마다 다를 수 있다. 보통 연인 관계에서 가장 큰 발걸음을 내딛는 단계는 결혼을 하거나 동거를 하는 등 함께 살림을 합치는 경우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전통적인 관념에서 보다 자유롭고 개방적인 모션을 취한다.

 

LAT란 말 그대로 따로 함께 산다는 의미다. 열심히 연애하고 쾌락을 즐기지만 자율성을 실천한다는 뜻으로, 굳이 살림을 합치기보다는 각자의 공간에서 원하는 일을 하면서 연애할때는 서로 만나 함께 시간을 보내는 형태다.

브래드포드 대학의 사회정책학 명예교수 사이먼 던컨은 "LAT가 점점 사회에서 연인들에게 살기 더 좋은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호주와 캐나다, 미국, 뉴질랜드, 서유럽 성인의 약 10%가 이런 종류의 방식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실제 영국 성인의 1/4 가량은 다른 곳에 살고 있는 연인 혹은 친밀한 파트너가 존재함에도 자신을 싱글이라고 표현했다.

던컨은 "연인들이 이같은 LAT 방식을 택하는 것과 관련해, 서로 같이 함께 살때 느끼는 불안감이나 두려움, 취약성때문에 결국 LAT를 선택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일부 여성들은 가정에서의 전통적인 여성의 삶에서 벗어나고자 이같은 옵션을 택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여전히 전통적인 여성의 가정 내 역할을 수행하는 커플도 물론 있다고 부연했다.

LAT를 실천하는 커플의 유형도 가지각색이다.

가령 일부 커플은 아직 함께 살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거나 다음 단계로 큰 발걸음을 내딛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다고 믿는 것이다. 이런 류의 LAT를 실천하는 대부분의 커플은 동거를 연애의 다음 단계로 생각하는 젊은 세대들이다. 

현실적인 문제로 LAT를 선택하는 이들도 있다. 함께 살고 싶지만 한 명이 다른 지역에서 일자리를 구했거나 비자를 발급받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가진 이들이다.

또 공동 주택을 구입할 여유조차 없거나, 한 명이 보호 시설 혹은 감옥에 있는 상황 역시 함께 사는 삶을 방해한다. 종교적인 이유로 가족의 반대때문에 함께 살 수 없게 되는 경우도 믈론 있다.

세 번째 타입은 장기적으로 LAT를 하는 커플이다. 이들 중 대다수는 과거에 동거했거나 결혼을 한 경험이 있는, 보다 나이가 든 부류에 속한다. 이전의 관계 방식보다 더 좋고 새로운 생활방식을 만들기 위해 따로 사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같은 LAT 조사는 던컨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전국적인 조사에 기초해, 커플의 관계 선호에 대한 다양한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면서 한층 더 보완됐다.

이 결과에서 서로 떨어져 사는 커플들은 관계를 유지하는 동안 두려움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이같은 방식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일부는 감정적이든 재정적이든 과거의 동거 관계에서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LAT를 선호한다고 답했는데, 미셸이라는 한 참가자는 "사랑할 운명인 사람에게 얻어맞고 싶지 않다"며 과거의 쓰라린 경험을 밝히기도 했다.

LAT가 새로운 가족 형태 혹은 생활 방식으로 부상하고 있다(사진=123RF)

한편 온라인 포털 아워 월드 인 데이터는 여성들이 예비 남편에게 바라는 공통적인 특징을 설명했다. 상호적인 매력이나 사랑, 교육과 지능, 사교성, 잘생긴 외모, 좋은 재정 지원, 비슷한 교육 배경, 유리한 사회적 지위, 비슷한 정치적 배경 등이다.

중요성이 덜 부각된 요소로는 신뢰할 수 있는 성격과 성숙함 및 정서적 안정, 유쾌한 성격, 건강, 자녀와 가정에 대한 욕구, 근면함과 야망, 깔끔함과 세련됨, 훌륭한 요리솜씨와 가정적인 면모, 비슷한 종교적 배경, 정절 등이 포함됐다.

반면 남성이 예비 아내에게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들은 상호적인 매력이나 사랑, 믿음직한 성격, 자녀나 가정에 대한 욕구, 지능이나 교육, 사교성, 좋은 재정 전망, 비슷한 교육 배경, 예쁜 외모, 비슷한 종교적 배경, 훌륭한 요리솜씨와 가정적인 면모, 그리고 이와 유사한 정치적 배경 등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