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정상수치로 낮추기]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당뇨 초기증상에 좋은 음식 TOP 5
수정일 2020년 01월 08일 수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08일 수요일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는 당뇨 초기증상일 수 있다. 과다한 당분 섭취와 잘 먹고 움직이지 않아 생기는 현대인의 고질병 당뇨.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이 당뇨 예비 환자라고 할 정도로 당뇨 위험에 노출된 현대인이 부쩍 늘었다. 이런 당뇨의 전 단계를 '전 당뇨'라고 부르는데, 이 상태에 접어들면 5년 이내 4명 중 1명이 당뇨 확진을, 10년 내 2명 중 1명이 당뇨가 된다고 할 정도로 주의해야 할 단계다. 혈액 속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 생기는 당뇨병 증상은 별다른 통증이 없어 본격적인 증상이 생기기 전까지는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 이에 당뇨 초기증상과 공복혈당 정상수치로 낮추기 위한 당뇨에 좋은 음식 TOP 5를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당뇨 초기증상

고혈당 상태에서 우리 몸은 소변으로 당분을 배설한다. 이에 당뇨 증상은 갈증과 탈수, 피로, 무력감, 공복감을 느끼게 되고 평소보다 물과 음식 섭취량이 늘어난다. 또 당뇨병 증상은 손이나 발이 저리거나 이가 흔들리는 증상,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도 많이 생긴다. 아울러 당뇨 초기증상은 평소와 달리 쉽게 피로하거나 신경질적으로 변하는 등 알아차리기 힘든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당뇨병 원인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이유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혈당이 치솟게 된다. 또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은 혈당이 높아졌다가 낮아졌다가를 반복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솔 과다 분비로 인슐린 작용이 줄어들어 고혈당이 생긴다. 당뇨 초기증상이 생겼다면 당뇨 자가진단이나 당뇨 검사를 통해 공복혈당 낮추기로 당뇨 합병증을 막아야 한다. 당뇨 정상수치는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식후혈당 정상수치로 나뉜다. 당뇨 검사에서 공복혈당 정상수치는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 농도로, 126mg/dL 이상이면 당뇨병, 100~125mg/dL이면 공복혈당장애로 의심하고, 다른 날 다시 검사해 확인한다. 또 식후혈당 정상수치는 75g 포도당을 섭취하고 2시간 후 측정한 혈당 농도로, 200mg/dL 이상이면 당뇨, 140~199mg/dL이면 내당능 장애로 의심하고, 다른 날 다시 검사해 확인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당뇨에 좋은 음식 TOP 5

당뇨병 치료방법인 혈당 낮추는 법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분해 당뇨 식단표를 짜는 게 중요하다. 당뇨에 좋은 음식 TOP 5를 소개한다.

 

◆새싹보리 효능

당뇨에 좋은 주스 새싹보리 해독주스 만드는 법은 새싹보리 분말 3g과 바나나 1개, 우유 200㎖를 넣고 갈아 만든다. 새싹보리란, 새싹보리 씨앗이 싹을 틔워 10~20cm가량 자란 보리 어린잎을 말한다. 새싹보리의 효능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혈당 낮추는 방법에 효과적인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실제 지난 2013년 농촌진흥청이 고혈당을 유발한 쥐에 새싹보리추출물을 12주간 투여한 실험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수치 모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새싹보리 분말 효능은 클로로필이 풍부해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폴리코사놀이 풍부해 독소 빼는 법과 디톡스 다이어트로도 인기가 많다. 다만 새싹보리 과다 복용 또는 장기 복용은 설사, 복통 등 보리새싹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새싹보리는 칼륨 많은 음식이어서 투석 중인 사람이나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보리새싹분말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레드비트 효능

당뇨에 좋은 음료 레드비트 주스 만드는 법은 최근 '기적의 주스'로 불리는 ABC 주스 만들기로 먹을 수 있다. 최근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 소개된 ABC 주스는 사과(Apple)와 비트(Beet), 당근(Carrot)을 갈아 넣은 해독주스로, 몸신 ABC 주스 만들기는 사과와 비트, 당근을 ABC 주스 비율 1:1/3:1에 맞춰 물 200㎖와 갈아 만든다. 비트 효능은 혈당 낮추는 음식이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또 레드비트즙 효능은 안토시아닌과 라이코펜, 비타민이 풍부해 눈 시력 좋아지는 법에 효과적인 눈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아울러 레드비트즙 효능은 철분 많은 음식으로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줘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다만 혈변의 원인이 레드비트 부작용이 될 수 있다. 또 과다 섭취 시 배에 가스차는 이유나 설사, 복통, 장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콜라비 효능

당뇨에 좋은 간식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의 교잡종으로 양배추라는 뜻의 '콜'과 순무라는 뜻의 '라비'가 합쳐져 생긴 이름이다. 콜라비의 효능은 오메가3 효능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변비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내장지방·뱃살 빼는 법, 체지방 줄이는 법으로도 효과가 뛰어나다. 또 콜라비 껍질의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천연 화장품 원료로도 활발히 사용될 만큼 피부 좋아지는 습관에 효과적인 피부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갑상선 이상 증상을 가진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샘저하증) 초기증상 환자는 콜라비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콜라비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도 있어 한 번에 100g 이내로 먹는 것이 좋다. 콜라비 먹는 방법은 매콤한 콜라비 무침을 추천한다. 

 

◆노니 효능

당뇨에 좋은 음식 노니는 하와이와 남태평양, 동남아시아, 인도, 호주 등지에 자라는 울퉁불퉁 감자 모양 열매다. 노니주스 효능은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각종 암을 예방해 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노니의 효능은 배에 가스차는 이유나 위장 불편감, 메스꺼움을 줄여준다. 아울러 노니 원액 효능은 변비가 심할 때 변비 증상 해결 직빵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어 노니 효과는 당뇨와 고혈압 초기증상을 완화해 당뇨에 좋은 음식이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다만 노니는 칼륨 많은 음식이라 신장을 자극해 요실금 증상을 악화하는 노니주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신장 질환이 있다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노니 과다 섭취 시 설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노니 먹는 방법은 건 노니 과립, 노니 발효액, 노니 원액을 비롯해 노니즙, 노니 환, 노니 차, 노니 분말 가루, 노니주스 등이 있다.

 

◆연자육 효능

당뇨에 좋은 차 연자육은 연꽃 씨앗 종피를 벗겨 말린 약재다. 연자육 맛은 밤과 비슷해 쓰고 떫다. 연자육 효능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자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조선 시대 임금의 보약으로 쓰일 만큼 효과가 뛰어나다. 연자육 효능은 뱃살·내장지방 빼는 법과 체지방 줄이는 법으로 인기가 많다. 또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내려간 저항성 전분은 유산균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로 변해 프로바이오틱스 증식을 돕는다. 이어 연자육 차 효능은 단백뇨 원인을 없애고 소화 장애를 개선하며, 불면증 극복하는 법으로 효과적이다. 단, 연자육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 복통 등 연자육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변비 증상이 있는 사람은 연자육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연자육 먹는 방법은 연자육 미숫가루와 연자육 차, 연자육 물을 비롯해 연자육 밥, 연자육 죽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