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취직의 문턱이 점점 높아지면서 2019년에 들어서자 실업률이 2.1%나 올랐다. 이에 1인 기업을 창업하거나 프리랜서가 주목받고 있다. 정부도 청년창업 정책들을 발표하면서 1인기업 설립은 취업의 한 방법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지원 사업을 받고 사서 1인 회사를 만들어도 사무실을 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 1인사무실이나 소호사무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청년창업, 정부 지원받으면 어렵지 않아

창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여러 지원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청년창업 사관학교는 창업계획 수립부터 사업화까지 기본적인 지원을 받아볼 수 있다. 청년창업 사관학교를 신청하면 창업공간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제작비를 지원받는다. 또 우수 졸업자는 최대 1억원의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또 청년기술 창업교실은 창업을 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비는 전액무료며 중식을 제공받기 때문에 경제적인 장점이 크다. 또한 회사를 세울 때 사무실이 안구해지면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에 입주한 다음 사업화 지원 이후 시설을 사용할 수 있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위치는 서울을 포함해 전국에 있어 가까운 곳을 찾아보도록 하자.

소호사무실 뜻

청년창업자가 많아지면서 1인사무실 소호사무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소호사무실은 'Small Office Home Office' 의 앞머리를 딴 신조어다. 다른 말로 소규모 사업장이고 1인창업자에게 딱 맞는 곳이다. 일반적으로 창업을 하면 주소지로 집을 이용하지만 다른 주소를 쓰기도 한다. 따라서 사업자 등록을 하기 위해 비상주 사무실이 필요한 창업주는 1인 사무실을 차리는 것이다. 그 외에도 소호사무실을 쓰기 좋은 직종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나 프리랜서 웹디자이너, 웹 마케터등이 있다.

소호사무실 계약기간 알아보니..

많은 수의 소호사무실이 역세권에 있으므로 오가기 편하단 장점이 있고 주차장도 잘 구비돼 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과 자가용을 이용해 다니기 딱 좋다. 또한 소호사무실을 이용할 경우 경제적인 이점도 있다. 우선 인터넷과 인쇄기와 복사기 같은 일 할 때 사용하는 물건들이 사무실 안에 있으므로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뿐만 아니라 계약 기간도 짧다. 상가, 오피스텔 같은 경우 1년 단위로 빌려야 하고 6개월은 빌려야 하기 때문에 임대료가 비쌀수밖에 없다. 하지만 소호사무실의 대여 기간은 1개월 단위다.

소호사무실 어떻게 고를가?

소호사무실을 정하기 전 가장 먼저 방음부터 확인해야 한다. 또한 사무실 안에 비치된 의자와 책상, 서랍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온라인 업무가 많은 경우 인터넷의 빠르기를 점검해야 한다. 우편 업무를 이용할 경우에는 우편물이나 택배 관리가 가능한 소호사무실을 고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