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정신없이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은 어렵게 벌어 놓은 돈을 어디에 썼는지 깜빡 잊고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사람들이 깜박하고 찾아가지 않은 휴면금융재산은 무려 1조 4000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이 때문에 잠자고 있는 휴면계좌를 찾아줄 '휴면계좌통합조회'가 화제되고 있다.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인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는 곳곳에 잠들어 있는 휴면예금과 보험금 한 번에 조회하고 돈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평소 불필요한 계좌까지 해지할 수 있다.

 휴면계좌는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 및 보험금 중 일정 기간 동안 거래가 발행하지 않는 휴면예금 혹은 휴면보험금을 뜻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은행 등의 금융회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휴면예금 및 보험금을 바로 조회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만 완료되면 자신의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바로 조회할 수 있으며, 비활동성 계좌는 타 계좌로 간편하게 잔고를 이전하는 서비스까지 부여한다.

따라서 자신이 남긴 모든 휴면계좌를 각 영업점에 직접 찾아갈 필요없이 온라인에서 한눈에 조회 가능하다.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를 활용해 잠들어 있는 내 재산을 확인하려면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절차면 거치면 곧바로 한번에 확인 가능하다.

이에 내 휴면계좌를 발견했다면 금액을 되찾는 법도 알아보자.

우선 조회되지 않은 은행, 보험사 등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가까운 은행, 보험사, 우체국 등 해당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 예금 지급 요청 시 환급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아울러, 미소금융중앙재단의 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은행, 보험사 등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해 예금 지급 요청 시 재단에서 돈을 돌려준다.

하지만 이 경우, 홈페이지에서 조회한 휴면 예금액과 실제 수령액은 부과되는 세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하도록 하자.휴면계좌통합조회에서 확인한 휴면계좌를 도로 찾아가지 않을 경우 숨어있는 돈은 어떻게 될까.

환급되지 않은 휴면예금은 국가의 소유가 된다.

휴면예금 속 남아있는 잔액을 반환 청구할 경우 법적으로 2년 이내에 해야 한다.

2년이 경과되면 휴면계좌 속 남아있는 금액이 미소금융재단으로 건너가 저소득층 복지 사업이 쓰이게 된다.

만약, 2년이 경과했다 하더라도 직접 보험사나 은행을 방문해 예금 반환 요청 시 5년 이내에는 잠들어 있는 돈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