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가전제품 1순위인 세탁기는 그 집이 얼마나 깨끗한지 보여준다. 한편 옷을 빠는 사람은 많아도 세탁기의 청결 여부 생각은 대부분 하지 않는다. 1년 이상 세탁기를 사용할 경우 곰팡이가 발생하게 되면서 세탁기를 더럽히곤 한다. 그러므로 겉모습만 보면 그냥 평범한 세탁기로 보여도 오래된 세탁기를 분해할 경우 부품들이 지저분해진 것을 볼 수 있다. 세탁기를 방치하고 그냥 둘 경우 세탁이 제대로 되지 않고 옷에 닿는 피부가 상한다.

세탁기청소 조건 리스트

우선 세탁기를 구입하고 나서 1년이 흘렀을 시기에 청소를 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세탁기가 있는 장소가 습도가 높을 경우 한 번 청소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청소할 경우 알레르기와 천식, 아토피를 예방할 수 있다. 만약 옷을 빨았는데도 퀘퀘한 느낌이 들거나 이물질이 생기는 경우 세탁기를 청소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빨래가 진행중일 때 이물질이 물에서 나올 경우 세탁기를 한 번 점검해보자. 집에 어린이나 노인 등의 면역력에 예민한 사람이 있을 경우 청소를 더 주기적으로 해야한다. 방치된 세탁기에는 박테리아를 비롯한 세균이 생기게 된다.

세탁기 어떻게 청소해야할까?

그렇다면 세탁기는 어떻게 청소해야 할까? 어떤 전문가는 TV프로그램을 통해서 세탁기의 묵은때를 제거하는 법을 알려주기도 했다. 먼저 통돌이세탁기를 청소하기 전 베아킹소다와 물, 과탄산소다, 소금으로 세탁기 청소젤을 만든다. 그 다음, 세탁조에 온수를 채우고 세척제를 물에 넣어서 녹인다. 세탁모드를 켜고 15분간 돌리고 한 시간 동안 때를 불려주면 헹굼과 탈수를 이용해 때를 없애야 한다. 반면 드럼세탁기는 △고무패킹 △세탁조 △거름망 세 가지를 청소해야 한다. 우선 고무패킹은 베이킹소다로 청소를 해야 한다. 이후 삶음 모드로 설정하고 그대로 돌려준다. 거름망은 드럼세탁기 아래 뚜껑을 열고 거름망을 돌려서 빼준 후 칫솔을 이용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물로 세척하면 된다.

빨래 냄새 제거하기

세탁기를 잘 관리해도 빨래를 제대로 안하면 빨래에서 악취가 난다. 그 중에서도 건조할 때 실수할 경우 냄새가 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건조대의 간격 때문에 한 칸씩 널어서 말리곤 한다. 하지만 빨래의 간격이 좁으면 빨래가 늦게 마르게 되고 냄새가 나게 된다. 그러므로 빨래를 널 때 세탁물 사이의 간격을 넓게 둬야한다. 또 빨랫감 사이사이 혹은 빨래 밑에 신문지를 놓으면 신문지가 제습작용을 해서 빨래에서 나는 냄새 예방이 가능하다. 빨래를 말릴 때는 직사광선에서 말려야 빨래에 있는 세균이 제거되며 말리는 과정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다. 빨래를 끝내고 나서 건조기를 통해서 완전히 말려도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