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비염은 코 내부에 이상이 생겨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철이 바뀔 때 처럼 날씨의 기복이 커지면 나타나게 되고, 증세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완치가 어려우며 일상에 집중이 어렵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병이다. 만약 만성비염이라면 약물치료를 해도 개선되지 않는다. 구조적 이상으로 생기는 만성비염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다. 반면 알레르기 비염 혹은 혈관운동성 비염 등 급성비염이 있으면 약물로 치료해도 나을 수 있다. 이처럼 이유가 다르므로 치료법이 달라진다. 코가 불편하다면 원인을 알아본 다음 병원에 가서 조언을 들어야 한다.

비염, 이래서 발생한다

먼저, 비염은 만성비염과 급성비염이 있다. 먼저 만성비염은 급성비염이 반복하여 나타났을 때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아 생기게 된다.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물질에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혈관운동성 비염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코가 막히면서 염증이 생기게 된다. 또한 비염 중에서 비중격 연골 변형으로 인해 코가 자주 막히면서 염증이 발생할 때도 있다. 이런 비염은 구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출처=픽사베이)

만성비염 수술하는 법

하지만 비중격 만곡증과 같은 선천적 이상 때문에 나타나는 비염증상은 구조를 개선하지 않는 한 완전히 낫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비중격만곡증 등 구조적 이상에 의한 비염은 수술이 필요하다. 비중격 만곡증 의미는 코 안을 두 쪽으로 나누는 비중격이 한쪽으로 쏠려 코막힘이 생기는 것이다. 코막힘이 계속되면서 염증이 생기며 반복으로 인해 만성비염을 만드는 것이다. 비중격만곡증이 만든 비염은 수술로 휘어진 연골을 바로 잡는 수술로 증상을 제거할 수 있다. 수술하는 데 30분 정도 걸리고 출혈이 없어서 회복도 빨리 된다. 수술을 받을 경우 코막힘이 덜 발생해 염증도 덜 발생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