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의 등록된 자동차가 2300만 대가 넘어 인구 2명 가운데 1명은 차를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등록 자동차 가운데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승용차는 약 80%인 1867만여 대다. 그런만큼 자동차는 이미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는 만큼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한 차량 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요즘에는 다양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내차시세조회'도 가능하고 '차량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시간이나 돈 뿐만 아니라 기술이나 지식도 있어야 한다. 그런데 간단한 정보만 알고 있어도 일상생활에서도 자동차를 잘 관리할 수 있다.

'엔진오일' 관리가 중요한 이유

'자동차의 심장' 엔진의 관리는 '엔진오일'의 관리가 핵심이다. 자동차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하는 엔진오일을 제대로 교환하지 않으면 금속재질의 내부 부품 간 마찰이나 부식으로 엔진의 치명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엔진오일은 운행거리가 5천km~1만km 사이거나 운행기간이 3~6개월 사이일 때 새로운 오일로 교체해야 한다. 그러나 엔진오인의 교체시기는 드라이버의 운전습관이나 주행환경, 차종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특히 가혹주행이 많은 편이라면 교환시기는 짧아진다. '가혹주행'은 짧은 거리 반복 주행, 공기에 오염물지리 많은 지역 운행, 장시간 공회전, 기온이 높은 시내에서 주행, 추운 날씨에도 바로 운행하는 등 자동차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행습관을 말한다. 따라서 가혹주행을 많이 하고 있다면 일반적인 교환시기보다 빨리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다.

오일류부터 와이퍼 등 각종 자동차 소모품 관리는 어떻게?

자동차는 통상 수많은 부품으로 이뤄져있다. 여러가지 부품으로 만들어진 만큼 여러 소모품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오일들은 정기적으로 바꿔야 한다. 자동변속기 오일의 교체주기는 보통 운행거리 10만km이고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주기는 주행거리 2만km나 2년 이상이라면 점검해야 한다. 부동액(냉각수)은 주행거리 4만km 넘거나 2년이 경과했을 때 바꿔야 한다. 점화플러그·점화케이블은 문제가 생기면 출력 저하나 엔진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주행거리 2만km가 넘을 때 점검하거나 4만km에는 교환하는 것이 권장된다. 에어필터의 경우에는 엔진에 들어오는 공기속의 불순물을 걸러내는 소모품이다. 요즘에는 환경적인 영향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심하기 때문에 에어필터와 같은 필터류도 정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브레이크 패드나 와이퍼 등의 소모품을 자주 점검하거나 교체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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