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작가 김일태 OBS '명불허전2' 출연
수정일 2020년 01월 15일 수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15일 수요일

 

금화작가 김일태가 지난 01월 12일 밤 8시 55분에 방영되는 OBS <명불허전 Ⅱ>에 출연했다.

 

김일태는 충남대 축산학과를 졸업한 후 샌프란시스코 아트스쿨에서 서양화를 전공, 대한민국을 빛낸 21세기 한국인상 예술 부문, 대한민국을 이끄는 혁신리더 문화예술 부문 수상 등 각종 상을 휩쓸며 전 세계 유일한 금화작가로 활약하는 동시에 현재 서울경영대학원 문화예술 명예교수 및 한국문화예술가 협회장을 맡고 있다.

 

이날 방송에서 김일태는 현대 미술의 메카 영국 사치갤러리에 동양인 최초로 초청전시를 열게 된 계기와 전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화가가 된 사연이 공개돼 주위를 놀라게 만들었다.

 

또 어려운 집 안 사정으로 인해 농대에 진학하며 잠시 자신의 꿈을 미뤄야 했던 사연과 유화를 전공 후 금화에 도전하게 된 사연, 호평과 혹평을 동시에 받아야 했던 초기 작품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줘 이목을 집중시켰다.

 

현재 김일태 화백의 금화는 최고 8억 원에 판매되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금화를 완성시키기 전 김일태 화백에겐 900원이 모자라 커피 한잔을 마시지 못한 채 작업실로 돌아와야 했던 어려운 시절이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화가로 성공 후 고가의 금화작품을 장애인 재단에 기부하고 직접 장애인 단체 활동을 하는 등 사회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

 

"도전정신이 강한 작가로 기억되길 원합니다"라는 바람을 내비친 전 세계 유일무이 금화작가 김일태의 이야기가 담긴 방송은 지난 12일 밤 8시 55분 방송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