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TIP] '도수치료' 통증 부위별로 치료법 달라!…"몸의 붓기도 빼줘"
수정일 2020년 01월 15일 수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15일 수요일
▲(출처=픽사베이)

스마트폰을 긴 시간동안 사용하거나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 때문에 최근 많은 현대인들이 허리와 척추 등 근육과 관절 부위에 문제가 발생해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통증은 체형의 이상과 근육 또한 균형이 틀어지면서 생겨난다.

즉, 신체를 지지하고 평형을 유지하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에 위치한 부위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말이 된다.

이에 따라 최근, 신체 불균형과 통증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는 도수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도수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나이가 어린 청소년부터 고령자, 사회복귀 시간이 염려되는 직장인 모두에게 치료 가능하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 및 종류·필요 증상까지 소개한다.도수치료란 악물이나 수술,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전문적인 교육을 마친 도수치료사의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어깨, 골반, 척추 및 관절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이다.

치료사가 손으로 직접 굳은 관절을 이완시켜주고 관절 부위를 눌러 통증을 완화해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치료는 수술 없이 숙련된 치료사의 손 혹은 소도구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이로 인해 최근 근육 질환은 물론, 척추 및 근육 질환자 사이에서 도수치료 효과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도수치료 효과는 시술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도수치료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시술자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출처=크라우드픽)

도수치료의 종류는 치료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이러한 도수치료 중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 방법인 추나요법은 우리 몸의 어긋난 부분, 즉 틀어진 뼈와 근육을 바로 교정시켜준다.

이렇게 척추와 근육이 회복되면서 체형을 바르게 맞춰주고,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질환으로 나타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제공해 개선한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 기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무너진 척추 균형을 교정하는 기법이다.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나타난 통증을 감소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 즉 척추관절면을 확장해 인대의 건강을 회복시켜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큰 효과 차이를 보이며, 도수치료를 잘못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오랜 수련을 거친 치료사가 담당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