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업무를 반복적으로 작업하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좌식 생활로 보내는 경우 자연스럽게 자세가 틀어지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허리, 목과 어깨부위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는 골격의 균형이 비뚤어지고 신경과 근육에 자극을 가져오면서 일어나는 것이다. 이렇게 틀어진 신체와 통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종류 및 효과 등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자.

'도수치료', 긴장된 근육 풀어준다!

도수치료란 악물이나 수술,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전문치료사의 손과 소도구를 이용해 뼈, 관절, 근육 등의 균형과 통증을 바로 잡아 완화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딱딱해진 관절을 치료사의 수기로 직접 풀어주고 신경이 눌려있는 부분을 자극해 통증을 개선해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치료는 수술 없이 숙련된 치료사의 손 혹은 소도구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척추 질환 등 다양한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전문성 및 숙련도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도수치료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시술자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종류가 다양한 도수치료, 대표적인 4가지는?

도수치료는 그 치료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먼저 도수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추나요법이다. 척추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추나요법은 굳어버린 근육과 비뚤어진 척추를 바로 개선해준다. 이렇게 균형을 바로 잡아 통증을 완화하고 체형을 교정시켜준다. 도수교정은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시행되는 도수치료 기법으로 관절이 움직일 때 나타나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도록 관절에 빠른 속도와 작은 진폭을 제공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느린 속도의 진동을 부드럽게 제공해 통증을 없애주는 치료 기법이다. 마지막으로,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미치는 통증 및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나타난 통증을 감소하기 위해 척추관절면 사이 간격을 넓혀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전문성과 숙련도에 따라 효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으며, 제대로 교육 받지 못한 시술자에게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되는 큰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능숙한 시술자가 수행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