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글루칸 함량이 귀리보다 높은 새싹귀리(사진출처=MBN '천기누설' 방송 캡쳐)

새싹귀리는 새싹보리분말에 이어 지난해 전국을 강타한 가루다이어트 식품이다.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이자 서양 아침식사 메뉴 오트밀의 원료, 귀리에서 자란 녹색 새싹을 뜻한다. 10cm가량 어린 귀리싹을 채취해 가공한 것이 우리가 아는 새싹보리분말이다.

 

MBN '천기누설'에서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귀리 곡물과 새싹귀리의 베타글루칸 함량을 비교 실험한 내용을 전달했다. 미국 농무부 연구 결과 귀리새싹이 약 30배가 넘는 베타글루칸 성분을 함유했다.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식이섬유 일종으로 디톡스효과가 뛰어나다.

 

새싹귀리분말은 체내 노폐물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한다. 숙변 제거는 물론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동시에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으로 내장지방 원인이 되는 체지방을 감량한다.

 

독소 배출을 돕고, 비타민C가 풍부해 보습 및 수분공급에 좋다. 또한 폴리코사놀 함유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로 인한 주름살과 피부 검버섯 등 피부관리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뭐든 과용하면 독이다. 새싹보리 과다섭취는 설사, 복통, 복부팽만을 유발하니 하루 권장량 3g을 지킨다. 먹는 방법은 차나 새싹귀리주스 등 음료 만드는 법이 있으며, 요리 위에 뿌려 먹기도 한다. 가격대가 다양해 약사와 전문가 상담을 거친 뒤 안전인증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한편 곡물을 그대로 가공한 일반 귀리가루의 경우 우유에 섞어 다이어트 목적으로 마시며, 고소한 귀리 밥 짓기로 섭취할 수 있다.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다면 '글루텐 프리' 제품을 선택 각종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