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효능 보기 전 부작용도 살펴봐야해
수정일 2020년 01월 22일 수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22일 수요일
▲(출처=픽사베이)

귀리는 지난날 동물 사료로 사용할 만큼 천한 대우를 하던 곡물이었지만 지금은 미국의 식품의약청인 'FDA'에서 효능 광고가 허가될 만큼 널리 알려진 곡물이다. 다이어트 식단하면 빠질 수 없는 귀리는 백미나 밀가루 등 다른 곡류에 비해서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다양한 건강식품 가운데,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귀리를 장수 국가의 대표음식 중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힐 만큼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이 입증됐다. 우리나라에서는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찾는 사람이 적었지만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라는 타이틀을 얻은 뒤에는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귀리의 다양한 효능이 소개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역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 그렇다면 귀리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귀리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체중감량 또는 다이어트일 것이다. 귀리는 단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 탄수화물로 소화 흡수가 더뎌 배고픔이 천천히 느껴지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체중을 조절해준다. 또, 칼로리는 100g당 약 300kcal로 곡물 중 가장 낮은 열량에 비해 영양소는 풍부해 다이어트 시 많은 영양과 에너지를 공급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더불어, 귀리는 다이어트 외에도 효능이 많다. 귀리 속에는 현미보다 3배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해주며, 당뇨병의 위험을 낮춰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 속 식이섬유로 알려진 '베타글루칸'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출처=픽사베이)

아침식사 대용으로 인기 좋은 '귀리우유 만드는 법'은 무엇일까.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만약 이때,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고 싶다면 3시간 정도로 충분하게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귀리를 불렸다면 중불에서 15분 가량 볶아준다. 귀리를 볶을 때는 살짝 눌러가며 볶아주는 것이 포인트다. 이렇게 다 볶은 귀리를 두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어 잘 섞어주면 다이어트에 효과 있는 귀리우유가 만들어진다. 한편, 귀리우유는 삼시 세끼를 모두 이것으로 먹기 보다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귀리를 하루 권장 섭취량 보다 많이 먹을 경우 위장장애 증상을 보일 수 있고, 귀리에 들어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통풍 환자 및 평소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