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2300만여 대로 우리나라 인구 2명 중 1명은 차를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록된 자동차 중에서 영업용인 아닌 일반 개인용 승용차는 약 80%인 1867만여 대에 이른다.

그만큼 우리에게 차는 이미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품으로 우리 곁에 있는 것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자동차를 운행하기 때문에 안전한 사용을 위한 자동차 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특히 중고차를 구입해 사용하거나 보유한 자동차를 팔 예정이라면 좀 더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앱을 통해 '내차시세조회' 뿐만아니라 '차량관리에' 도움되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돈, 기술이나 지식도 있어야 한다.

그런데 몇가지 정보를 알아두면 일상생활에서도 차량 관리 및 유지가 가능하다.'자동차의 핵심부품' 엔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엔진오일'을 잘 관리하는 것이 필수다.

소모품인 엔진오일을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지 않으면 금속으로된 부품들 간의 마찰과 부식으로 엔진의 치명적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엔진오일은 통상 운행거리 5천km~1만km 또는 운행기간이 3~6개월 사이일 때 교환해야 한다.

그렇지만 엔진오일의 교환시기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도심 주행이나 단거리 주행 등 주행환경, 자동차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가혹주행을 자주 한다면 빠른 교환이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가혹주행'이란 짧은 거리 반복 주행,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운행, 오랜시간 공회전, 무더운 날씨 시내 주행, 추운 날씨 즉시 운행 등 자동차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행을 말한다.

따라서 가혹주행을 많이 하고 있다면 조금 빨리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다.보통 자동차는 3만 개 정도의 부품으로 이뤄져있다.

여러 부품으로 구성된 만큼 소모품 관리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엔진오일을 비롯한 여러가지 오일류들은 주기적으로 바꿔야 한다.

오토미션오일의 교환은 통상 운행거리 10만km이고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주기는 주행거리 2만km나 2년에 한번씩 점검이 필요하다.

부동액은 주행거리가 4만km를 넘었을 때나 2년마다 한번씩 바꿔주는 것이 좋다.

점화플러그나 점화케이블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출력 저하나 엔진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이에 따라 2만km 마다 점검하거나 4만km에 교체하는 것이 좋다.

에어필터의 경우에는 엔진으로 들어오는 공기에 포함된 여러 불순물을 거르는 소모품이다.

요즘에는 환경적인 영향으로 미세먼지 등의 공기오염이 심하기 때문에 에어필터 등의 필터류도 자주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브레이크 패드나 와이퍼와 같은 소모품도 주기적인 점검이나 교체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