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다양성 우수사례 공모전(이하 공모전)은 지역 사회 내 문화다양성 증진과 확산을 위한 우수 활동 사례 발굴을 통해 지역민의 문화감수성 향상 및 문화다양성 인식 확산을 위한 공모전이다.

 

해당 공모전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도 처음 진행하는 만큼, 다양한 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는 이해의 장 '무지개다리 사업' 혹은 그밖에 다문화 예술 관련 행사를 진행했던 전국의 문화예술기관 및 종사자와 예술가를 공모대상으로 한다.

 

공모주제는 지역 사회 내 다양한 주체들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 소통 사례이다.

 

상금은 총 1,500만원이며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함께 상금 300만원이 지급된다. 최우수상(2), 우수상(8)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상과 상금은 각각 200만원, 100만원을 받는다.

 

공모전 내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공모전 접수는 문화다양성 우수사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접수하기에 들어간 후 신청서, 개인정보수집 동의서, 활동보고서 양식을 다운로드하고 작성한 다음에 신청하면 된다.

 

사진 및 동영상 파일은 용량 제한 문제로 유의사항에 적혀있는 메일을 통해 별도 첨부하여 보내면 된다.

 

공모기간은 2020.1.14(화)~1.31(금)까지이며 수상작 결과는 2.11(화)에 발표가 되고 시상식은 2월 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선정된 사례를 토대로 우수사례집을 제작하여 전국의 문화예술기관과 교육기관에 배포 및 교육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지역민의 문화감수성 향상과 문화다양성 인식 확산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