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나라에서 2020년부터 대기오염을 줄이려고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지원을 다시 발표했다. 국가가 발행한 '2020년이 되자 이렇게 달라집니다' 에 의하면 오래된 차 폐차 정책은 총 2개로 나뉜다. 먼저 노휴경유차 폐차 시 소비세가 일정 기간동안 내려간다. 또 노후경유차 처리했을 때 나오는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한다. 이런 방법으로 나라에서 오래된 차 폐차를 변경하는 목적은 공기를 맑게 하려는 것 외에도 노후차를 폐차하고 나서 같은 차량 구입을 방지하려는 것이다. 또 하이브리드 차를 사서 자동차 시장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처리가 시급한 낡은 차량 기준은 무엇일까?

노후경유차 결정하는 방법은?

노후경유차 교체 시 기준은 사용 기간이 10년 이상이다. 노후경유차를 처리하고 나서 경유차 빼고 새로운 차를 사면 반 년간 어느 기간동안 개별소비세 70%가 지원되는데 1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감면 대상은 2009년 12월 31일 전 최초로 등록된 차량을 2019년 6월 30일 기간 안에 등록해서 갖고 있는 사람이다. 오래된 차를 교체할 때 개별소비세 한시적 감면은 2020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6개월 정도 진행된다.

새차 구매 시 인센티브 지급해

노후경유차 폐차지원금을 지급하면서 신차 구입에도 도움이 될 예정이다.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를 폐차를 한 이후 경유차를 제외한 신차를 사면 추가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이다. 우선 조기폐차를 하면 인센티브 70%를 받을 수 있다. 그 다음 기간 안에 저공해 신차를 하면 나머지 30%를 더 받는 것이다. 조기폐차를 했을 때 인센티브 주는 것은 올해 를 따라 1일 이후 접수 차량부터 적용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