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종 제거해주는 꿀팁 이렇게 간단해?… 바나나·아보카도 외에도 칼륨 풍부한 음식은?
수정일 2020년 01월 25일 토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25일 토요일
▲(출처=픽사베이)

많은 현대인들의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각종 성인병에 걸린 사람이 많다. 우리나라사람들은 짜게 먹는편인데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먹는 나트륨량은 아주 높다고 전한다. 이에따라 평소보다 짜게 먹었다고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셔도 나트륨이 몸밖으로 나가는 것은 착각이다. 이런 이유로 짜게 먹은 뒤 나트륨을 빼는 방법은 없을까? 바로 '칼륨'을 먹으면 된다. 칼륨이란 몸 속 체액에 있는 전해질이며 양이온을 띠며, 몸의 삼투압의 농도와 더불어 수분 정도를 조절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짠 식품을 많이 먹는 편이거나, 유난히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게다가 피곤을 풀어주고, 여기에 에너지 대사까지 올라가고 안정적인 혈압을 제공한다.

바나나가 가진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의 대표적인 바나나는 펙틴과 풍부한 올리고당이 있는 식품으로 적은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큰 식품 중 하나다. 그렇기 때문에 살 빼는데 좋은 식품으로 언급되며 미백 및 탈모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꼽힌다. 비록 바나나는 열량이 높지만 지방이 적고 당질이 풍부해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장운동을 돕고 칼륨 많은 음식으로 우리 몸에 있는 나트륨을 빼줘 붓기 빼는 법으로도 좋다. 세로토닌이 함유돼 신경의 안정을 유지시키고 불면증을 도와주며 철분도 함유돼 있어 임산부에게 좋다.

▲(출처=픽사베이)

칼륨 많은 음식은 또 뭐가 있나?

바나나, 아보카도도 있지만 또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꼽히는 것은 시금치, 키위, 새송이 버섯, 연근, 감자와 고구마, 수박, 참외, 자두, 복숭아, 당근, 멜론, 토마토, 연어 및 미나리가 있다. 언급한 식품들은 과일은 생으로 먹으면 되고 생으로 먹을 수 없다면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신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칼륨을 신장으로 보내지 못 해 오히려 신부전이나 부정맥 등 부작용이 나타나니 적정 량을 지켜 먹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