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분명히 잠을 제대로 취한 것 같지만, 심한 졸음이 몰려오고, 자도자도 피곤하다면 혹시 기면증에 걸린 것 아닌가 여겨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기면증이라는 것은 수면을 오랜 시간 들었는데 아침이나 아침이나 낮에도 잠이 와서 참을 수 없거나 낮잠을 하루종일 자서 생활이 힘든 상태를 말한다.즉 여기서 말하는 기면증이란 것은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항하기 어려운 졸음이 쏟아지는 것이 주요 증상이다.이렇게 기면증은 춘곤증 등과 달리 춘곤증 등과 달리 식사 후 졸린 것이 아니라 졸음이 심할 정도로 쏟아지고 몸이 무기력해지며 선잠을 자서 착각에 빠져드는게 증세라고 볼 수 있다.국제주면장애분류에서는 대략 3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심한 졸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을 기면증이라고 정했다.

그리고 즉 여기서 말하는 기면증이란 것은 춘곤증 등과 달리 잠을 많이 잔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심하면 일상생활에도 무리가 있을 수 있으니 필히 원인과 증상을 알고 병원을 찾아가야 한다.여기서 말하는 기면증이란 마치 시차적응에 실패한 것 같이 의지와 별개로 예고없이 잠에 드는 증상으로, 보통 남자 검사를 발을 때 잠에 8분만에 빠지면 기면증일 수 있다.

기면증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다.

그러나 최근까지 기면증의 이유로머리에 하이포크레틴이 줄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왜그런지는 모르는 상태다.

그리고 여성은 생리나, 갑상선에 이상이 생겨서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유전도 큰 이유인데, 직계가족이 기면증이 있다면 40배나 발병률이 높다.

기면증환자는 밤에 충분히 잠을 잤어도 각성물질 분비가 더뎌 평소에도 심하게 졸린 것이다.
▲(출처=픽사베이)

즉 여기서 말하는 기면증이란 것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대부분 10대후반~20대초반에 발견되고 보통 30세 이후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물로 고칠 수 있고, 규칙적인 낮잠, 의료진과 진행하는 상담 등의 통합적 치료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수면과 관련된 행동 치료도 필요하다.

수면과 각성의 규칙적인 시간과 수면을 정상화 하고 필요하다면 학교나 직장 등 사회생활을 하는 곳에 양해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숙면을 해치는 야간운동이나 음주는 하지 말아야 하고, 운전을 하기 전에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는 고칼로리 음식 섭취는 자제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