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퇴치에도 좋아" … 심신 안정에 좋은 레몬밤
수정일 2020년 01월 26일 일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26일 일요일
▲(출처=픽사베이)

시큼함의 대명사 레몬의 향을 가진 허브가 있다. 레몬밤이라 이름 붙어진 이유는 레몬의 향을 가지고 있어서 인데, 최근 여러 방송에 소개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레몬밤은 '멜리사'라 불리기도 한다. 과거부터 유럽에서 인기 있었던 레몬밤은 안정의 역할과 박테리아로를 막는 성분 덕분에 약초로 오래 활용돼 왔지만 요근래 다이어트에도 그 효능을 인정받으면서 레몬밤다이어트 열풍을 이끌고 있다. 레몬밤의 효능 및 먹는 법, 부작용에 대해 소개하겠다.유럽에서 처음으로 재배된 레몬밤은 심장박동을 안정화시키고 신경안정과 혈압을 하강시키는 건강식품으로 입증돼왔다. 최근엔 레몬밤이 중성지방이 복합되는 것을 방해해 내장지방의 신규생성 및 축적을 예방해 체중감량을 위해 폭넓은 연령층에게 주목받고 있다. 레몬밤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로즈마린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로즈마린산 성분으로 인해 다이어트가 가능하다고 하는 것이 과언이 아니다. 로즈마린산의 효능은 지방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고 지방세포가 살아남지 못하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체지방의 크기를 감소시켜 우리 몸에 겉으로 보이는 셀룰라이트를 없앨 수 있다.

레몬밤, 집에서도 키울 수 있어

귀찮게 우리를 괴롭히는 모기 물리는 것을 레몬밤을 통해 막을 수 있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해충 퇴치에도 효능을 보이는 레몬밤을 '반려 식물'로 키워보자. 레몬밤에는 해충 퇴치 효과가 있는 '시트로넬랄' 성분이 들어있어 베란다나 현관에 두기 좋다. 레몬밤잎을 비비면 나오는 즙을 바르면 모기의 괴롭힘을 피할 수 있다. 이외에도 레몬밤의 효능은 독을 가진 곤충에게 물렸을 때 해독을 도우며 우울증, 신경성 두통, 고혈압 등에도 도움을 주고, 노화, 피부염, 생리통에도 좋은 기능을 한다.

레몬밤, 다이어트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레몬밤 섭취 방법은 대부분 레몬밤 분말을 통해 레몬밤차로 먹는다. 레몬밤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레몬밤 알약이나 레몬밤 분말처럼 성분이 농축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물 1.5L에 레몬밤 분말 가루 한 큰술을 넣어 마시면 된다. 다양한 요리에 곁들여 먹어도 좋다. 샐러드, 디저트 등 다양하게 어울린다. 그러나 과도하게 먹을 경우 속쓰림, 위장장애, 탈수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고 허브의 한 종류기 때문에 간혹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임산부 및 수유부는 레몬밤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알려지지 않았으므로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