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뇌졸중은 기온이 뚝 떨어지는 시기에 급증한다.

뇌혈관이 수축하면 혈압이 높아지게 되고 뇌졸중과 함께 다른 뇌 질환들을 동반할 수 있다.

뇌혈관 질환이란 초기증상을 볼 수도 있는데, 그 시기에, 신경쓰지 않으면 심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뇌졸중 전조증상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뇌졸중은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다.

먼저 몸에 힘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한쪽의 팔, 다리만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입이 한 쪽으로 돌아가는 등의 안면마비 증상도 뇌졸중 초기증상이다.

말이 느려지고 어지러울 수 있고 한 쪽 눈이 안보일 수도 있다.

이런 증상들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보이다가 다시 괜찮아 질 수 있는데, 가볍게 넘기지 않고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가능한 3시간 안에 병원으로 가야 막힌 혈관을 바로 뚫을 수 있다.

증상 발현 후 시간이 많이 지났다 해도 24시간 내 특수기구를 이용한 혈전 제거술을 진행할 수도 있으니 빠른 병원치료가 가장 중요하다.뇌졸중을 유발하는 위험요인들은 많다.

첫 번째로, 고혈압을 들 수 잇다.

혈압이 고혈압이면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져 손상을 유발하고 그로 인해 염증이나 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외에도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해 혈액 속에 지방이 많아지면 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다.

이외에도 최근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이유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이다.

운동을 하지 않아 혈관의 탄력성이 낮아지고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혈관수축, 염증 등을 유발하게 된다.

흡연과 음주 또한 뇌졸중의 위험요인 중 하나다.뇌졸중은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뇌혈관이 막힘으로써 생긴 허혈성 뇌졸중(뇌경색)은 막힌 혈전을 녹이는 혈전 용해제를 통해 응급치료를 하고 항혈소판제제나 항응고제 등의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다음으로, 뇌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출혈성 뇌혈관 질환(뇌출혈)은 혈압 조절, 뇌압 조절 등의 응급치료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처럼 증상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으니 전문의의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뇌혈관 질환은 치료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뇌졸주 예방은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 관리가 중요하다.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의 뇌졸중 위험요인들을 관리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유전적 요인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