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 몸에 어떤 곳이라도 문제가 나타나면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이중에서, 우리 뇌는 몸의 신경을 지배하는 기관으로 뇌에 이상이 생긴 경우 엄청난 전조 증상이 초래할 수 있다. 암을 빼고 한국인의 사망원인 높은 비율은 바로 심뇌혈관질환이다. 그리고 매 해마다 뇌경색에 걸린 사람은 많이 발견 된다. 물론 암도 무섭지만 뇌경색은 높은 사망원인인데 각종 암을 빼고 전체 질환 중 사망 이유 1위에 이름을 올린 위험한 질환이다. 보통 환자들은 뇌혈관질환을 추울 때 주의하지만, 여름과 가을에도 뇌졸중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뇌경색 전조증상을 숙지하고 예방과 치료를 해야한다. 또한 뇌경색은 뇌졸중 종류 중 하나로 뇌혈관이 막혀 해당 부위의 뇌의 일부가 속된 말로 '죽었다'고 할 수 있는 병을 말한다.   이에 관해 뇌졸중의 초기증상과 이유,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뇌경색의 이유는?

뇌경색 역시 뇌경색, 뇌출혈로 분류 할 수 있다. 이 중 뇌경색은 전체 뇌졸중의 80% 가까이를 차지한다. 이러한 뇌졸중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동맥경화' 때문이다.이 동맥경화의 원인은 당뇨나 고혈압 등 다양한 이유로 혈관에 기름이 껴서 막히거나 좁아져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이다. 그리고 뇌졸중, 뇌경색은 부정맥으로 인해서 심장에 발생한 혈전이 뇌로 이동하면서 뇌혈관을 막아서 생긴다.

뇌졸중 생활 속 예방법

생활 속에서 뇌혈관질환을 쉽게 예방하려면 생활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당뇨, 비만,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를 비롯해 고령자, 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먼저 고혈압이 있다면 약을 꼭 먹어서 혈압관리를 해야한다. 또 당뇨 역시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어서 혈당 관리를 잘하고 브로콜리, 현미, 우엉 등의 음식을 먹으면 좋다. 이와 함께, 건강검진으로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을 찾아내 미리 예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