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깨끗한 크릴오일 고르고 싶다면 선상가공 제품인지 먼저 확인해야해
수정일 2020년 01월 28일 화요일
등록일 2020년 01월 28일 화요일
▲(출처=픽사베이)

남극산 크릴오일은 꾸준히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남극해에서 발견된 크릴새우를 이용해 추출한 오일을 말한다. 크릴오일에는 지방을 감소시키는 성분과 함께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해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대형마트는 물론 홈쇼핑까지 사로잡으면서 연일 품절이 난다고 한다. 크릴오일을 꾸준히 먹을 경우 각종 혈관 질환 개선과 함께 다이어트에 높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여 다이어트식품 및 건강식품 순위권 사이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크릴오일을 구매할 경우 효능도 알아보아야 하지만, 섭취 시 부작용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이에 올해 엄청난 이슈를 몰았던 크릴오일에 대해 소개한다.

크릴오일 효과, '내장지방 감소시켜'

크릴오일에는 몸 속 주요성분인 인지질과 오메가3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및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혈중 기름때를 제거하는 데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크릴오일의 특징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지질'인데, 이는 세포의 신진대사를 관장하는데, 물과 기름에 잘 녹고 체내 영양소 흡수를 빠르게 할 뿐만 아니라 세포 생성 및 유지에도 기여한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자랑하는 아스타잔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 방지 및 치매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크릴오일 부작용, '갑각류 알레르기 주의'

크릴오일은 경우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주의사항을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크릴오일의 재료가 되는 크릴은 갑각류의 일종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 또는 해산물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고 복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더불어,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하면 메스꺼움, 설사, 구토, 위장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또, 모유 수유 중인 산모 혹은 임산부 등은 크릴오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크릴오일의 섭취를 중단하거나 의사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크릴오일 고르는 TIP, '화학성분 제품은 피하자!'

크릴오일을 고를 때 먼저 인지질 함량을 잘 살펴봐야 한다. 인지질은 크릴오일의 주성분으로 물에 녹고 지방을 녹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높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또, 오일류를 추출해낼 때 다양한 용매를 사용하는데, 헥산 및 아세톤 등의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고를 경우 NCS 추출방식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크릴은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어획한 후 선상에서 바로 가공한 선상가공 제품을 골라야 한다. 이 외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성 인증 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 인증마크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