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귀리는 예전에 동물의 사료로 이용될 만큼 천대하던 것이었지만 현재는 미국 FDA(식품의약청)에서 광고 표기가 인정될 만큼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오트밀'이라 불리면서 다양한 형태로 구입 가능한 귀리는 백미나 밀가루 등 다른 곡류에 비해서 단백질과 식이섬유,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여러가지 건강에 좋은 식품 가운데,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귀리를 장수 국가의 대표음식 중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힐 만큼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이 입증됐다.

귀리는 식감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인기가 많지 않았지만 미국 타임지에서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에는 국내 소비와 생산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확산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역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대표적인 귀리의 효능은 바로 다이어트일 것이다.

통곡물에 해당하는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또, 귀리는 칼로리가 100g당 약 320Kcal 정도로 열량이 곡물 중 낮은 편에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시 영양소 보충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귀리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현미의 3배로 변비를 예방해주며, 당뇨 개선에도 좋아 당뇨 식단에 많이 참고한다.아침식사 대용으로 인기 좋은 '귀리우유 만드는 법'은 무엇일까.

우선, 통 귀리를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 후 사용해야 한다.

이때, 식감이 부드러운 귀리를 먹고 싶다면 3시간 정도 충분하게 불리는 것도 좋다.

불린 귀리는 중불에서 약 15분간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아준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아이들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식사 대용식으로만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1일 권장량보다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 안에 있는 '퓨린'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