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 대상이 확대된다(사진출처=ⓒ픽사베이)

올해부터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 증가와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육급여의 지원액을 대폭 인상키로 했다. 교육부에서 시작된 정책은 두 개로 나뉘는데 일단 고등학생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정책이다. 두 번째로 교육급여가 저소득층 자녀들의 부교재비와 학용품비 구입이 쉬워질 것으로 보일 전망이다. 교육급여 지원 신청은 가까운 면사무소에 찾거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지원 가능하다.

고교 무상교육, 1인당 얼마씩 받나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지원받는 범위는 작년까지 3학년 마지막 학기부터 받을 수 있었으나 2020년부터 2학년과 3학년 모두 교육비 지원을 지원 가능해졌다. 지원하는 금액은 입학금과 더불어 학교운영지원비와 수업료, 교과서 구입 비용이다. 구체적인 금액은 한명에 연간 약 158만원 정도다.

교육급여 지원 얼마나 오를까?

무상교육이 가능한 곳은 초중등교육법을 따졌을 때 인정한 고등학교, 고등기술학교, 그 외 학교들이다. 수업료, 입학금을 학교에서 결정하는 사립학교는 무상교육 대상에서 제외다. 다음 해 부터는 1학년까지 무상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확대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가구 학생을 상대로 주고있는 학용품, 부교재 비용인 교육급여의 금액도 3월이 되면 60% 상승하게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