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업무를 반복적으로 작업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비뚤어진 자세가 계속되고 몸의 균형을 잃게되면서 신체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로 인해 대다수의 직장인과 학생들이 근육 및 관절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는 골격의 균형이 비뚤어지고 근육에 무리를 가져오면서 나타난다. 즉, 신체를 지지하고 평형을 유지하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까지 변형이 나타나는 말이다. 이렇게 잘못된 골격 위치와 균형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에 대해 살펴보자.

인기 높아지는 ‘도수치료’

도수치료란 수술없이 전문 도수치료사의 수기로 근육을 이완시켜 눌려있던 신경과 신경의 흐름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이다. 굳어진 관절을 손으로 풀어주고 관절 부위를 자극해 통증을 감소해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이 때문에 관절 및 척추 질환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 효과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이에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도수치료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시술자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다.

도수치료, 어떤 질환 치료할까?

도수치료는 대표적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다리, 골반, 어깨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 허리 및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척추측만증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환자, 목이 앞으로 나와보이는 거북목 교정이 필요한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더불어, 심한 만성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거나, 검사상 나타나지않는 긴장성 두통, 잘못된 자세로 인한 신체 불균형 교정에도 효과적이다. 당뇨 환자나 고혈압 환자, 수술치료가 어려운 사람들 역시 도수치료로 개선 가능하다. 이 밖에도 도수치료는 혈류·림프순환을 활발히해 부종 제거에도 기대할 수 있으며, 근육의 비뚤어진 균형을 바로 잡아 체형을 아름답게 교정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종류가 다양한 도수치료, 치료법에 따라 다르다!

도수치료의 종류는 치료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도수치료 종류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치료 방법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어긋나거나 비틀린 척추·관절·근육·인대 등을 개선해준다. 이에 따라 통증을 완화시키며, 체형 교정에 큰 도움이 된다.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으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제공해 개선한다. 관절 가동술의 경우 도수교정 치료와 달리,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관절 통증을 개선시켜주는 기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틀어진 척추의 균형을 바로 잡는 치료 방법이다. 무너진 몸의 균형으로 인해 척추 간의 사이가 좁아지면서 신경이 점차 눌려 발생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척추 관절면 사이의 간격을 증가시키고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한편,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크게 차이나며, 잘못된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신경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능숙한 도수 치료사가 담당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