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크라우드픽)

앉아서 일하는 현대인들은 관절이 아프면서 디스크가 생긴다. 디스크의 종류는 목과 허리에 발생하며 허리에 디스크가 생길 경우 몸을 움직이기 힘들어 심각성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목이 아플 경우 아파도 움직이는데 방해가 안되고 푹 쉬고나면 증세가 나아지기 때문에 심각성을 잘 모른다. 디스크 환자를 보면 허리가 아파서 병원가는 사람은 230만명이지만 목디스크는 약 193만명이다. 하지만 병원에 제때 가지 않으면 두통과 소화불량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진다.

목디스크 어떻게 판단할까

목디스크의 증상은 자가진단을 이용해 알아볼 수 있다. 우선 디스크가 발생하면 손가락에 감각이 떨어져 섬세함이 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글씨를 쓰지 못하거나 단추를 삐뚤빼뚤하게 잠그면 목디스크의 영향일 수 있다. 그 외에도 젓가락질이 힘들거나 동그라미를 똑바로 그리지 못하겠다면 병원을 가보는 것이 좋다. 또 디스크가 생겼을 경우 목에서 팔까지 내려가는 신경을 누르면서 어깨부터 손까지 쥐가 난다. 어깨와 손이 저린 증상이 만세를 했을 때 아프지 않으면 디스크 때문일 수도 있다. 목디스크가 있는 사람들이 실제로 병원을 올 때 만세를 한 채 진료실에 오는 사례가 보인다. 또 목디스크가 있으면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손가락의 마디마디 힘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손가락을 붙이면 20초를 못버티고 멀어진다. 또한 하체 기능이 떨어져 똑바로 걷지 못하게 된다. 더 확인해보고 싶다면 바닥에 일자를 그리고 그 위를 걸어보면 된다. 만약 똑바로 걷지 못하면 목디스크일수도 있다.

▲(출처=픽사베이)

목디스크 치료에 좋은 운동

목디스크 때문에 계속 아프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자가치료를 통해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다. 특히 목 근력을 키워줄 경우 목 디스크 예방에 효과적이다. 목 근력 키우는 운동을 알아보자. 우선 팔을 들어서 머리를 감싸고 팔을 올린 쪽으로 목을 기울여준다. 이 때 옆쪽의 목이 당기는 느낌이 들게된다. 또한 시선을 정면으로 한 다음 양 엄지를 이마 옆에 놓고 팔꿈치를 어깨와 수평이 되도록 모은다. 한편 어깨를 돌리는 방법도 있다. 팔을 높이 들어서 팔꿈치와 손을 어깨와 수평으로 놓는다. 그 다음 팔에 힘을 빼고 어깨를 천천히 돌리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