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 높은 신발 자주 신으면 족저근막염 생길 수 있어…어떻게 치료하나
수정일 2020년 02월 28일 금요일
등록일 2020년 02월 28일 금요일
▲(출처=픽사베이)

현대인들은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을 신어본적이 있을 텐데 자신감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패션 아이템으로 구입하는 사람 또한 많다. 허나 너무 높고 불편한 키높이 깔창 혹은 하이힐 등에 익숙해지면 걸을 때 바마 발바닥이 아프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렇듯 발바닥을 아프게하는 요소가 바로 족저근막염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이 무리가가, 염증이 생긴 것을 일컫는다. 이는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상처가 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일컫는다. 그리고 족저근막염은 남성보다 여자 족저근막염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 족저근막염이 심각해지면 그냥 걸어도 아파서 증상과 원인을 제대로 알고 어서 고쳐야 한다. 우리는 어째서 족저근막염에 시달리며, 증상은 어떠며,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할까?

걸을 때 마다 아려오는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이유는 과연?

족저근막염에 걸리는 이유는 여러가지인데 우선 족저근막에 자극이 갔을 때 발생하므로 가장 큰 원인이 과체중이거나 하이힐을 많이 신어 발바닥에 큰 충격을 가한 것이다. 아니면 선천적인 발모양 때문에 발병하기도 한다. 아니면 평소 걷기나 운동을 습관화 돼 있지 않을 때, 갑작스레 족저근막이 쎄게 늘어나 손상이 간 경우,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

▲(출처=픽사베이)

족저근막염의 치료법은?

일상생활도 힘들 수 있는 족저근막염을 치료하려면 족저근막염 환자를 위한 신발을 신거나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이용할 수 있고 하이힐이나 깔창은 되도록 피하도록 하자. 그리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다. 이어 한의학의 치료를 받아 볼 수 있는데 침을 놓거나, 한약, 부항, 뜸 등의 치료법이 있다. 이렇게 치료를 한다해도 또 족저근막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김수연 기자 none-email@research-pap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