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요즘들어 스스로 인테리어를 하려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 자기개성이 강한 세대에서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바꾼 집의 사진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공유하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집안의 벽지나 바닥의 장판, 주방 및 화장실의 타일을 교체하는 작업은 그 과정이 힘들뿐만 아니라 손재주가 없는 사람이라면 도전하기 힘들다. 그렇지만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해볼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도 있다. 나만의 개성을 살린 가구들로 집이나 방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새로운 가구로 집을 꾸미는 것이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바닥 장판, 벽지 교체보다 편하기 때문이다.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나에게 맞는 가구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인테리어 가구 콘셉트 결정

남들과는 다른 집이나 방 인테리어를 위해 가구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어떤 가구를 어떻게 꾸밀지에 대한 방법이나 계획 등 구체적인 콘셉트를 판단하고 정하는 것이 좋다. 집이나 방을 꾸미기 위한 콘셉트가 정해져 있어야 필요한 가구를 적절하게 선택하고 알맞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가구 콘셉트 결정시에는 꾸미고자 하는 집의 벽지 및 장판도 고려해야 한다. 교체하려는 가구와 장판, 벽지가 어울려야 한다. 특히 벽지나 장판의 색감이 과도하게 다르지 않는 것이 좋다.

인테리어 가구 구매 비용 정하기

사고자하는 가구를 선정했다면 가구를 구매할 때 필요한 돈을 정해야 한다. 인테리어 가구의 가격은 재질이나 디자인. 제작방법, 가구 브랜드와 가구를 만든 디자이너의 인지도 배달 및 설치 여부, AS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큰 차이가 있다. 그로 인해 동원 가능한 자금 범위 안에서 가구 구입 예산을 신중하게 설정해야 한다. 이때 여러가지 가격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에는 제품을 만드는 각 가구 브랜드별로 홈페이지나 공식 계정 등을 통해 가격이나 사용된 재료, 실제 크기 등 다양하고 상세한 제품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만약 주변의 가까운 가구 매장을 방문할 수 있다면 직접 가구를 체크해봐도 된다. 조사할 시간이 없다면 다양한 가구 브랜드가 함께하는 가구단지를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많은 가구 브랜드의 다양한 가구들을 긴 시간 소요 없이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 크기와 구조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그러나 구입한 가구가 집이나 방의 크기나 구조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크기가 맞지 않는 가구는 집을 좁아보이게 하고 이동시 불편함을 초래한다. 또한 구조에 맞지 않을 경우에 활용할 수 없는 공간을 생기게 할 수 도 있다. 그래서 가구를 구매하기 전에 집이나 방의 넓이와 출입문과 창의 위치, 콘센트, 사람들이 이동하는 동선을 꼭 고려해야 한다. 그런 이유로 집의 평면도를 참고해 가구의 위치를 정해보는 것도 좋다.

인테리어 소품만으로도 인테리어 OK?

  인테리어 가구 구매가 부담스럽다면 소품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집이나 방의 분위기를 교체할 수 있다. 인테리어 소품을 활용하는 것은 가성비가 높은 것에 비해 큰 변화를 느끼게 한다. 혼자 하는 인테리어에 적합한 가심비 높은 인테리어 소품들은 다양한 선반과 무드등을 비롯해, 의자나 꽃병, 초, 시계, 공기정화식물, 액자 등 여러가지가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