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뇌졸중은 가을과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부터 급증하는 질병이다. 뇌혈관이 쪼그라들면서 그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고 뇌혈관 질환 및 많은 뇌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뇌혈관 질환이란 전조증상을 볼 수 있는데, 그 증상을 사사로이 여기면 더 심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뇌졸중 증상에 대해 관심가지는 것이 좋다.

뇌혈관 질환 초기증상, '증상 발견 후 바로 병원으로'

뇌졸중 초기증상은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다. 먼저 몸에 힘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팔, 다리 등에 한쪽만 감각이 둔해진다. 얼굴의 한 쪽만 마비되는 안면마비 증상도 뇌졸중 초기증상이다. 말이 어눌해지고 어지러울 수 있고 눈도 한 쪽편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이런 뇌졸중 전조증상들은 증상이 나타났다가 금방 사라질 수 있는데, 가볍게 넘기지 않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최대한 3시간 안에 병원으로 가야 막힌 혈관을 바로 뚫을 수 있다. 3시간이 지났다 해도 24시간 내에 특수기구를 통해 혈전 제거술을 진행할 수도 있으니 증상 발견후 빠른 병원치료가 중요하다.

뇌졸중 원인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위험요인들은 여러가지가 있다. 먼저, 고혈압이다. 혈압수치가 높으면 혈관벽에 높은 압력을 가하게 돼 혈관벽이 손상되고 그로 인해 염증이나 출혈 등이 유발된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혈액 속에 지방이 많아지면 뇌혈관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 그 다음으론 최근 현대인들에게 뇌졸중을 불러오는 큰 이유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이다. 운동을 하지 않아 혈관의 탄력성이 점점 낮아지고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 형성 등으로 혈관이 수축하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흡연, 음주도 뇌혈관 질환을 유발한다.

뇌종중 치료

뇌혈관 질환은 사람에 따른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뇌혈관이 막힘으로써 생긴 허혈성 뇌졸중, 즉 뇌경색은 혈전용해제를 사용해 응급치료를 실시하고 항혈소판제제나 항응고제 등의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뇌혈관이 터지게 돼 생기는 뇌출혈은 혈압조절이나 뇌압을 조절하는 치료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처럼 증상에 따른 치료도 달라지니 전문의의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그 전에, 뇌졸중은 치료가 까다롭기 때문에 발생 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선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 관리다. 뇌졸증의 위험요인인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 등을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좋다. 그 중에서도, 유전적으로 위험요인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