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다리나 무릎과 발목 사이의 뒤쪽 근육 부분에 쥐가 나는 증상은 대개 경험해 봤을 것이다.

우리가 보통 표현하는 '다리 저림가 나다'라는 증상은 근육이 수축되어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면서 움직이기 힘든 상황을 말하는데, 정도가 지나친 경우 근육이 뭉친 모양을 피부 위로 확인될 정도다.

다리 저림가 나는 현상은 주로 다리, 장딴지에서 많이 동반되는데, 운동을 하거나 똑지속되는 자세로 계속 있다가 자세를 풀었을 때 그것이 아니라면 한밤중에 자다가도 유발될 수도 있다.

쥐가 나는 이유에는 다양한 이유이 있다.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라 해서 그냥 방치하면 안된다.

단순한 다리저림이 아니라 몸 전체의 문제일 수 있다.

다리저림의 다양한 원인에 따른 다양한 대처법 또한 아는 것이 좋다.하지에 쥐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축구 선수들과 같은 운동선수들이 쥐가 나 힘들어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축구, 수영 등과 같은 근육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을 하면 다리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나기 쉽다.

그러므로 일상시에 운동을 잘 하지 않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운동을 해 근육 사용량이 갑자기 늘어나면 하지에 다리 저림 증상가 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전에 많은 워밍업 운동으로 몸과 근육이 운동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줘야 하며 운동이 끝난 후에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외에도, 피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때도 다리에 다리 저림 증상가 발생할 수 있다.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면 근육의 이완과 수축 운동에 문제가 생긴다.

그런 이유로, 꽉 끼는 바지를 입거나 하이힐과 같이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으면 하지에 다리 저림가 자주 날 수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근본으로 쥐가 날 수 있다.
▲(출처=크라우드픽)

한 달에 1~2번 이상 다리 저림가 자주 나타난다면 평소 건강이 좋지 못 한 것일 수 있다.

특히, 무릎과 발목 사이의 뒤쪽 근육 부분 및 발목안쪽에 자주 발생한다면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일 가능성이 있다.

하지정맥류의 전조증상은 경련을 동반한 다리저림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악화될수록 다리의 부기와 단단해짐을 느끼고, 정맥류 주변 부근의 피부톤이 변화되고 혈관이 튀어나올 수 있다.

아울러, 하지 쥐의 요인은 동맥경화증의 초기증상일 수 있다.

혈관의 점점 좁아져 동맥이 점점 굳어지는 증상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뇌경색 또는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보통 때 다리 저림가 자주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를 통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