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요즘사람들은 키높이깔창이나 하이힐을 찾곤 하는데 이는 패션아이템 중 하나로 즐겨찾는 사람들이 많다.

단, 이러한 키높이깔창이나 하이힐 등에 의존하면 발바닥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렇듯 발바닥을 아프게하는 요소가 바로 족저근막염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우리가 걷는 발바닥을 둘러싼 근육 막이 부어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족저근막이 있는 발에 무리하게 충격을 반복적으로 주게 되면 상처가 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이어 족저근막염은 남자들보다는 여자들이 족저근막염을 더 많이 앓는데 이런 족저근막염의 정도가 나빠지게 되면 보행에 장애가 올 수 있으니 족저근막염의 이유를 파악하고 빠른 치료를 받아야 완치가 된다.

우리는 어째서 족저근막염에 시달리며, 증상은 어떠며, 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많은 사람들이 족저근막염을 앓는 이유는 많은 요소들이 있는데 먼저 족저근막 부근에 충격이 많이 갔을 경우 나타나곤 한다.

가장 큰 원인이 하이힐이 생활화 돼 있는데 과제충이라 발에 자극을 준 경우다.

이뿐 아니라 선척적인 이유 때문에 족저근막염에 걸릴 수 있다.

그리고 운동이나 걷기를 익숙하지 않을 때, 순간적으로 족저근막이 쎄게 늘어나 강한 자극이 간 경우, 종아리 근육이 줄어드는 경우 등의 많은 이유가 있다.족저근막염에 감염되면 무슨 증상이 나타날까? 족저근막은 걸을 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족저근막염에 감염될 때 나타나는 증상은 가만히 있을 때 아무런 증상과 통증을 느끼지 않다가 발을 땅에 디디면 그때 갑자기 엄청난 아픔이 온다.

족저근막염은 보통 아침에 굉장히 아픈데 기상해서 걷게 되면 자면서 움츠러들었던 족저근막이 펴지게 되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족저근막염이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 서있게 되면 다리가 뻣뻣하다는 느낌이 들고 고통도 점점 심해진다.

이러한 족저근막염의 다양한 초기증상을 병원에 가지않고 그냥 두면 여러가지 증세들이 악화돼 그땐 이미 걷기는 커녕 서있지도 못해서 보행조차도 불가능해질 위험이 있으니 본인이 하이힐이나 깔창을 자주끼고 발이 불편함을 느낀다면 진단 후 적당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일상생활도 힘들 수 있는 족저근막염을 치료하려면 족저근막염에 특화된 신발을 신거나 신발에 족저근막염깔창을 깔 수 있고 하이힐이나 깔창은 되도록 피하도록 하자.

이어 무리를 줄여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한방으로 치료 가능한데 침을 놓거나, 한약, 부항, 뜸 등의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또한 치료를 해도 다시 질병을 앓지 않기 위래서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