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나이가 들거나 체력이 약해졌을 때, 일교차가 클 때 유난히 감기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이는 떨어진 면역력 탓이다.약해진 면역력을 증강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함께 생활습관을 바로 해야 하며 약해진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강한 면역력을 위한 식품을 먹을 때 참고할 것은 바로 '단백질'이다. 그렇지만 노화가 진행되면 근육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자연스레 줄어들게 된다.나이가 어려도 살을 빼려고 무작정 굶거나 심한 운동을 하고 영양섭취를 게을리 하면 자신의 원래 근육까지도 약하게 만들어 버릴 수 있다. 이럴 때 운동을 한 효과를 누리기 위해 몸 속에 단백질을 바르게 흡수해 격렬한 신체활동으로 인해 무리한 근육의 손실을 막아야한다.이러한 방식으로 영양이 부족해 근육이 없어지는 ‘근손실’을 막으려면 좋은 단백질을 먹어줘야 한다. 여러가지 단백질 음식 중 요즘 눈길을 끄는 '유청단백질'은 신체에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단백질이 중요한 원인은?

에너지 공급을 하는 단백질은 신체를 지탱해 주는 근육이나 뼈 등 인체 구성, 면역, 촉매, 순환 기능 등 생명을 이어가는 데 많은 역할을 하는 중요한 영양소다. 건강을 위해서는 자신의 몸무게 1kg 당 단백질이 1.0~1.2g 정도가 좋다. 만약에 단백질 섭취가 미미하면 근력 및 골격근이 약해져 노년기 근감소증으로 고생할 수 있다. 단백질은 몸 속에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먹어야 하고, 동, 식물 단백질 모두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유청 단백질' 개념

같은 단백질을 섭취하더라도 몸 속에서 만들어지지 않아서 음식으로 먹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이 있는 류신이 가득한 식품 먹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한다.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류신은 유청단백질에 가득하다. 유청단백질이 무엇이냐면 우유를 구성하는 질 좋은 단백질 중에서도 하나로 우유에 열을 가할 때 생기는 막 같은 것이 유청 단백질이다. 정리하자면 유청단백질이란 것은 우유에 있는 카세인을 없앤 유단백질인데 우유 단백질의 약 20%를 차지한다. 나머지 80%는락토알부민과 락토글로불린으로, 이것들은 산성에 침전되지 않지만 열 때문에 침전돼 다른 이름으로 우유 열응고성 단백질로 불리어진다.

'유청단백질'효능 및 먹는 방법 소개

유청 단백질이 체내 미치는 효능으로는 우선 흡수가 빠르고 순수한 단백질의 함량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해 단백질을 공급하며 단백질 뿐 아니라 탄수화물이나 지방 등 많은 영양을 함유하고 있다. 운동 후 유청단백질을 섭취하면 유청 단백질에 있는 아미노산 및 글루타민이 근육에 흡수 돼 근육을 키우는 효과가 나타나 근육 성장을 원하는 이들에게 좋다. 그리고 유청단백질은 저열량 식사와 함께 먹으면 체성분 개선의 효과가 더 크게 작용한다. 체중조절 시 이런식으로 섭취하면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유청단백질 먹는 방법은 여러 제품으로 출시된 가루를 구입해 스무디, 요구르트 등에 첨가해 마시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