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 발전 단지의 문제가 제기됐다. 풍력 발전 단지는 동식물 종의 서식지를 손상시키거나 파괴하고, 생물 다양성을 변화시킨다는 이유다. 이렇게 상처를 입은 동식물 서식지는 제대로 복구되지 않아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풍력 발전소 혹은 풍력 발전 단지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얻을 가장 좋은 원천 중 하나다. 풍력 터빈은 강력한 바람으로 에너지를 만들어내 전기를 생산한다. 풍력 발전 단지에서 돌아가는 터빈에 새들이 부딪쳐 죽는 등 사고가 생기면서 풍력 발전 단지가 동물 보존에는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에 따르면 풍력 발전 단지는 풍력 터빈이라는 비교적 간단한 원리를 통해 전기를 생산한다. 터빈은 전기 에너지가 아니라 외부 풍력 에너지에 반응해 돌아가며 발전기를 회전시키고 사람들이 사용 가능한 전기를 만들어낸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기 생산, 합리적인 설치 공간 및 다양한 환경에서의 효율성 등으로 인해 풍력 발전 단지가 들어선 도시가 많다. 긍정적인 면이 있더라도 동식물의 서식지가 파괴된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는 없다. 풍력 발전 단지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동물이 새와 박쥐다. 이런 동물들은 날아다니다가 터빈과 부딪쳐 상처를 입거나 죽을 수도 있다. 생태학자들은 이런 점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

캐나다의 수리 지역에서는 야생동물 보존을 주장하는 사람들과 풍력 발전 단지 조성을 주장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치열한 싸움이 진행 중이다. 프린스에드워드아일랜드 에너지코포레이션이 새로운 터빈 7개를 추가로 설치한다면 이 지역의 총 터빈 수는 17개가 된다. 그러면 야생동물들이 터빈의 날개에 부딪칠 확률이 높아진다.

이 지역 야생동물연맹의 프레드 셰버리는 "이곳의 풍력 터빈은 세계에서 가장 높기 때문에 조류와 박쥐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풍력 터빈이 들어설 곳은 습지인데, 습지는 수많은 야생동물의 삶의 터전이다"라고 덧붙였다.

풍력 터빈이 인근 야생동물 서식지에 미칠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2013년에 캐나다에 풍력 터빈이 설치된 후 23만 3,000여 마리의 새가 사망했다. 같은 연구에 따르면 매년 약 5만 7,000마리의 조류 쌍이 사라졌다. 또 미국의 풍력 터빈은 약 14~32만 8,000마리의 새를 죽인다.

박쥐와 조류의 개체수만 문제가 아니다. 만약 박쥐나 조류가 풍력 터빈이 설치된 지역을 떠나 새로운 서식지를 찾으러 간다면 주변 지역의 생태계가 혼란스러워진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조류가 사라지면서 생물 다양성의 불균형이 일어난다. 조류가 사라지면서 천적을 잃은 도마뱀들의 개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인도 생태과학연구소의 마리아 타커는 "풍력 발전 단지가 자연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복구할 수는 없다. 다만 풍력 발전 단지를 만든 사람들이 적절히 조처한다면 그 영향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는 있다"라고 말했다. 가장 시급한 일은 정부의 지침에 따라 올바른 풍력 터빈을 설치하는 것이다. 지침에 맞는 터빈은 야생동물에게 미치는 영향이 그렇지 않은 터빈에 비해 적다.

두 번째 일은 기존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AI)이나 로보틱스 같은 기술을 터빈에 설치해 터빈이 주변으로 접근하는 새나 박쥐 등의 존재를 모니터링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겠지만 자연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치다.

풍력 발전 단지를 건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터빈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동물들의 자연적인 능력을 활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박쥐는 특수한 초음파 능력을 갖고 있다. 만약 박쥐가 감지할 수 있는 초음파를 터빈에서 발사한다면 박쥐들이 그 근처에 접근하지 않을 것이다.

연구진은 풍력 터빈이 주변에 서식하는 동물들에게 경고음을 보내는 기술이 무조건 첨단 기술일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연구 데이터 전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총 에너지 소비량은 시간 당 1만 7,127.25 테라와트(TWh)다. 전년도의 1만 6,862.8TWh에 비해 높다. 2017년의 소비 현황을 보면, 1만 895.32TWh가 전통적인 바이오 연료에서 나왔고 ▲4,065.44TWh가 수력 에너지에서 ▲1,127.99TWh가 풍력 에너지에서 ▲453.52TWh가 태양 에너지에서 나왔다. 다른 재생가능 에너지원에서는 584.98TWh가 나왔다.

2018년 추정 전 세계 재생가능 에너지 발전량은 6,673.49TWh였으며 ▲4,193.1TWh는 수력 에너지로 ▲1,269.95TWh는 풍력 에너지로 ▲584.63TWh는 태양 에너지로 ▲625.81TWh는 다른 재생 에너지로 생성됐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