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경기 침체인데 주류·비디오 게임 산업 호황인 이유
수정일 2020년 04월 07일 화요일
등록일 2020년 04월 07일 화요일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여행 및 숙박업을 비롯해 많은 산업이 타격을 받은 가운데 술과 비디오 게임 판매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여러 나라에서 엄격한 격리 조치를 시행하면서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19가 발병하면서 경제력의 방향이 바뀌고 있다고 주장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여행에서 술이나 비디오 게임으로 관심사가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 3월 25일 퍼스트(FIRST)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월 6일부터 3월 16일까지 구매 트렌드가 여러 차례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도매 및 할인점 지출은 3월 9일에 급격하게 증가했다가 3월 16일 급감했다. 급증한 것은 식료품과 세정제, 화장지 등 다양한 제품 수요 급증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전년 동기 대비 54%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류 제품 수요도 증가했다. 3월 중순 다소 감소했지만, 맥주와 와인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다.

판매 실적이 향상된 것으로 확인된 또 다른 제품은 비디오 게임이다. 격리 조치가 해제될 때까지 여가 목적으로 비디오 게임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3월 16일 기준,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디오 게임 모두 놀라운 강세를 보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다. 코로나 19로 모든 경제 상황이 악화하고 있지만 비디오 게임 산업은 이례적으로 호황을 맞고 있다.

 

놀이공원과 영화관, 항공 여행, 숙박업은 엄청난 타격을 받았다. 각국 정부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막기 위해 특정 장소를 폐쇄 조치함에 따라 영화관 90%, 놀이공원 80%, 항공업 80% 등 매출이 급감했다.

치명적인 팬데믹 상황 속에서 e스포츠와 비디오 게임 산업은 성업 중이다. e스포츠는 자체 격리 규칙에 따라 각 플레이어와 온라인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 이벤트 주최자가 극복해야 할 유일한 문제점은 기술적인 문제다. 인터넷 지연 및 접속 끊김과 같은 사건을 없앨 수 없다면 e스포츠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없다.

세계인들은 생존을 위해 경제력을 기존과 다른 곳으로 돌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취약해진 부문을 재정적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중의 소비 패턴이 다시 바뀔 때까지 디지털 및 기술 서비스가 올해의 베스트셀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우 기자 ray10232@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